소개글
"사회기술훈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과 목적
1.1. 사회기술의 개념 및 의의
1.2. 사회기술 부족으로 인한 문제
1.3. 사회기술훈련을 통한 사회복귀 및 적응 향상
2. 사회기술훈련의 구성요소
2.1. 정서 인식 및 표현 훈련
2.2. 공감 능력 향상 훈련
2.3. 정서 조절 기술 훈련
3.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구성
3.1. 프로그램 구성 개요
3.2. 회기별 주요 내용
3.2.1. 비언어적 행동의 정서 표현
3.2.2. 언어적 행동의 정서 인식 및 표현
3.2.3. 공감 능력 향상
3.2.4. 부정적 정서 조절 방법 학습
4.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4.1. 정서행동 및 표현 능력 향상
4.2. 대인관계 및 자기효능감 증진
4.3. 정신병리 증상 개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과 목적
1.1. 사회기술의 개념 및 의의
사회기술이란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기술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기술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조절하는 능력,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기술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사회기술의 향상은 대인관계를 개선하고 사회적 기능을 높여 원활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1.2. 사회기술 부족으로 인한 문제
사회기술 부족으로 인한 문제는 매우 다양하다. 먼저, 사회기술이 결핍되면 타인과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로 인해 고립되고 소외감을 느껴 정서적 문제나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조현병 환자의 경우 병의 특성상 감정 표현의 어려움과 대화 기술 부족으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 어렵고, 결국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져 재발과 악화의 요인이 된다.
또한 사회기술 부족은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타인과의 소통이 어려워지면서 자신감이 떨어지고,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실패하면서 무력감과 좌절감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다시 대인관계 회피와 고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만든다.
나아가 사회기술 부족은 실제 사회생활에서의 적응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대인관계 어려움, 일상생활 관리 능력 저하 등으로 결국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워지고 결국 사회로부터 더 멀어지게 된다. 이는 만성화된 정신질환자들의 재활과 사회복귀에 큰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기술 부족은 개인의 정신건강과 대인관계, 나아가 사회적응력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문제를 야기하므로,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 사회기술훈련을 통한 사회복귀 및 적응 향상
사회기술훈련을 통한 사회복귀 및 적응 향상은 다음과 같다.
사회기술훈련은 사회생활을 행하는 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대인관계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특히 조현병 환자와 같이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에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이들의 사회적응을 위해 사회기술훈련이 필요하다.
조현병 환자들은 점차 감정 표현이 줄어들고 무표정해지며, 외부와의 접촉을 단절하고 생활관리도 어려워지는 음성증상을 보인다. 이들의 경우 약물치료와 더불어 사회기술훈련이 병행되어야 한다.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과 사회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조현병 환자의 성공적인 사회복귀와 적응을 돕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정서 인식, 정서 표현, 정서 활용, 정서 조절 등을 단계적으로 훈련한다. 먼저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에 따른 정서 인식과 표현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조현병 환자의 사회적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특히 비디오 피드백을 활용하여 대상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자기강화에 의한 행동 변화를 도모한다. 또한 매 회기 소감을 발표하게 함으로써 대상자의 정서를 표현하도록 하고, 프로그램 개선에 필요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조현병 환자의 질병 회복과 사회복귀를 돕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정서 관리 능력 향상을 통해 대인관계 및 자기효능감이 증진되고 정신병리 증상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2. 사회기술훈련의 구성요소
2.1. 정서 인식 및 표현 훈련
정서 인식 및 표현 훈련은 사회기술훈련의 핵심적인 구성요소이다. 이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통한 정서 표현 능력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먼저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정서 표현 훈련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참가자들은 강사의 얼굴표정을 보고 감정을 맞추어보는 활동을 진행하며, 자신의 표정과 자세를 통해 정서를 표현해보는 연습을 한다. 이후 활동을 녹화하여 되돌아보면...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진영자 외 4인, 정서관리훈련 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환자의 정서행동, 정서표현, 자기효능감, 대인곤계변화 및 정신병리에 미치는 효과, 2014,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권경아, 비디오 피드백을 활용한 정서훈련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환자의 정서인식에 미치는 영향, 2014, 계명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양수, 김현실, 사회기술훈련이 만성 정신분열병 입원환자의 대인관계와 주장행동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1999, 정신간호학회지
Aaron T. Beck, 인지치료와 정서장애, 학지사, 2017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기술훈련, 상담학 사전, 2016,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