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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를예로들어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1.1. 사례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1.2. 사례관리의 출현 배경
1.3.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
2. 사례관리의 실천과정
2.1. 사례관리 모델
2.2. 사례관리 과정
2.2.1. 인테이크
2.2.2. 사정
2.2.3. 계획
2.2.4. 개입
2.2.5. 점검
2.2.6. 평가
3. 사례관리 실천사례 및 방법
3.1. 사회복지 실천 사례
3.2. 사례문제 및 욕구 파악
3.3. 사례관리 실천 전략
4. 민간사회복지조직에서의 사례관리
4.1. 민간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4.2. 사례관리의 필요성 및 효과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1.1. 사례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욕구사정, 서비스계획 및 제공, 점검 및 평가 등의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것이다. 사례관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인과 가족의 문제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단순한 서비스제공만으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자립을 돕는다.
둘째, 지역사회 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공식적, 비공식적 지역사회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이고 연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자립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셋째,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화를 위해서이다.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의 질을 모니터링하며, 서비스 제공과정을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전달체계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
1.2. 사례관리의 출현 배경
사례관리의 출현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76년 전미사회사업가협회는 사회사업의 관심이 치료에서 보호로 변화되고 있으며,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보호를 위한 실천의 새로운 출발점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제언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지역 정신보건 분야, 노인복지분야, 가족관련 분야에서 각각 사례관리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그 후 1990년에는 종래의 개별사회사업항목이 사라져 버리고 대신 사례관리 항목이 새롭게 등장하여 미국 사회사업계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이러한 경향은 선진국과 우리나라에도 도입되어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3.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확인하고 관계를 수립하며,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계획하거나 배치한다. 또한 클라이언트를 여러 자원에 연결시키고 적절한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등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사례관리자는 옹호 및 중개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활동하지만, 사례관리자의 개념은 이보다 훨씬 포괄적이다. 사례관리자는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충족되도록 하는 광범위한 임무를 가지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의 조정과 점검, 평가에 대한 책임이 있다. 나아가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사례관리의 실천과정
2.1. 사례관리 모델
사례관리 모델에는 서비스 전달방법에 대한 분류에 따라 중계모델, 판매모델, 통합된 중계판매모델, 자원개발모델, 조직의 변화모델이 있다.
중계모델은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서비스를 찾고 배치하며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모델이다. 판매모델은 사례관리자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이다. 통합된 중계판매모델은 중계와 판매의 역할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모델이다. 자원개발모델은 새로운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모델이다. 조직의 변화모델은 사례관리로 인한 조직의 변화를 강조하는 모델이다.
사례관리자에 따른 분류모델에는 일반모델, 전문모델, 치료자-케이스 매니저모델, 가족모델, 지지자 원조모델, 자원봉사자 모델이 있다.
일반모델은 다양한 문제의 클라이언트를 담당하는 일반적인 모델이다. 전문모델은 특정 욕구나 문제에 특화된 전문가 모델이다. 치료자-케이스 매니저모델은 치료와 관리기능을 함께 하는 모델이다. 가족모델은 가족 단위로 사례관리를 하는 모델이다. 지지자 원조모델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는 모델이다. 자원봉사자 모델은 자원봉사자가 사례관리를 수행하는 모델이다.
2.2. 사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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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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