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개인발달 보고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개인발달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신의 발달과 경험
2.1. 신체발달
2.2. 인지발달
2.3. 언어발달
2.4. 사회성 및 정서발달
2.5. 성역할발달
2.6. 도덕발달
2.7. 가족의 영향
2.8. 또래, 학교, 텔레비전의 영향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자신의 경험 분석
3.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3.2. 자신의 경험과 발달단계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를 걸쳐 유전 및 환경적인 영향을 받으며 발달과 쇠퇴를 하게 된다. 연구자들은 인간발달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인간발달이론을 내놓았다. 그중에서도 에릭슨은 인간이 전 생애마다 단계별로 특징을 지을 수 있고, 이에 따른 과업수행을 필요로 한다는 연구를 내놓았다. 그는 정신분석학의 아버지로 잘 알려진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제자로, 프로이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모든 것이 성에너지와 성적인 본능에 연결되어 있다는 프로이트의 주장을 따르지는 않았다. 에릭슨은 자아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계속하였는데, 프로이트가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중요시 여기고 남근기 이후 성격이 고착화되여 변화되기 어렵다고 본 것과 달리, 에릭슨은 사회적 경험을 강조하며 전 생애에 걸쳐 주위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격이 발달 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어른이 된 이후에도 성격은 얼마든지 달라 질 수 있다.


2. 자신의 발달과 경험
2.1. 신체발달

나는 태어났을 때부터 고비를 겪었다. 엄마의 뱃속에 있었을 때 내가 거꾸로 있어 자연분만이 어려워져 엄마는 제왕절개를 통해 나를 낳으셨다. 나를 어렵게 낳은 탓인지 엄마께서는 더 이상의 임신을 원하지 않으셨고, 나는 외동딸로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자랐다.

내가 어렸을 때 사람들은 외동아이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외동아이는 고집이 쎄고, 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일 것이라는 편견이었는데, 이런 편견과는 다르게 나는 고집이 쎄지도 않았으며, 나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자이지도 않았다. 이번 발달심리학 내용 중에 외동아이에 대한 연구결과 외동아이들은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가 비교적 높으며,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좋은 관계를 이룬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이 내용을 통해 외동아이에 대한 편견이 잘못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렸을 때 나의 기질은 '순한 기질' 이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어렸을 때 나의 별명은 "있으나마나"였다고 한다. 이유는 있어도 조용하고, 없어도 조용했기 때문이다. 잘 울지도 않았으며, 밥도 잘 먹어 엄마를 힘들게 한 적이 없다고 하셨다. 이렇게 별 탈 없이 나는 유년기를 보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 때의 나는 내 또래의 친구들보다 항상 작은 체구를 가지고 있었다. 음식을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을 가지고 있었으며, 키도 남들보다 작아 줄을 설 때면 항상 앞줄에 서 있곤 했었다.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내 몸무게는 40kg을 넘지 못하였다. 때문에 부모님께서는 항상 걱정을 달고 사셨다. 나를 위해 거금을 들여 한약을 지어주시기도 했고, 몸에 좋다는 음식들을 사들여 먹이기도 했다. 이런 부모님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 살들은 찔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고등학교 2학년이 될 무렵, 부모님의 이런 걱정들이 무색하게 나는 정상체중까지 도달할 수 있게 되었으며, 키도 이 때 가장 많이 자랐었던 것 같다. 성장 발달의 차이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이를 통해 나는 성장 발달이 남들보다 다소 느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2. 인지발달

나는 빠른 년생이라 남들보다 한 살 적은 나이인 7살에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나이가 어린 탓인지 처음에는 아이들을 따라잡기 힘들어했었다. 때문에 엄마가 학부모회장을 하며 나의 공부에 신경을 써주셨다. 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된 이후부터 엄마께서도 직장생활을 시작하셨기 때문에 나의 학업에 신경을 써 줄 수 없게 되었다. 그로 인해 나는 종합학원에 다니게 되었다.

학원에 다니기 시작한 이후부터, 나는 자기 주도적 학습...


참고 자료

권중돈 2014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상경 2018 나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윤영애 외, 아동발달, 태영출판사, 2011.
에릭 H. 에릭슨 저, 송제훈 역, 유년기와 사회, 연암서가,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