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예술은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여러 가지 창조 활동으로 인간의 삶에서 예술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유아 예술 경험 활동은 유아의 전인적인 인간 형성을 돕고 자아 표현의 방법으로, 아름다운 것을 보고 듣는 경험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며 스스로 경험을 추구하는 것이고, 유아는 예술 경험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을 인식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창조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 경험 활동은 안정적인 정서 및 인격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행복한 삶을 결정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예술 용어사전에서 정의하는 예술교육은 '예술의 능력과 창조적 가능성을 개발하고, 예술을 통한 전인적 인격을 형성하고자 하는 교육'이며 과학과 달리 인간의 주관적인 내부의식의 표현이고 감성으로 표현되는 특수한 의식을 내포하고 있다."
2. 제4차 표준보육과정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예술경험 영역
2.1.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
2.1.1.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는 목적을 토대로 인간상을 추구하였다. 이에 따르면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루며,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이 되는 것이다. 즉, 영유아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루고, 공동체 의식과 시민의식을 함양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이 표준보육과정의 인간상인 것이다.
2.1.2.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아의 예술경험을 중요하게 다루어 예술경험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예술경험은 노래와 리듬, 움직임과 춤, 미술표현, 상상놀이의 다양한 방법으로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또는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내용범주 중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기 내용은 곧 신체 사용을 통하여 가능하다. 영아는 자신의 신체운동 능력 발달에 따라 다양한 동작으로 음이 있거나 없더라도 몸을 움직인다. 즉, 무음악, 리듬이나 음악, 운율이 있는 소리나 노래에 맞춰 춤을 추거나 신체를 움직여서 표현하므로 이 때 악기나 도구를 활용하여 영아가 자연과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