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성교육 실천 계획
1.1. 인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인성교육의 개념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인성교육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인성교육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인성교육법 제2조에 따르면 인성교육이란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즉, 인성교육은 학생의 바른 품성과 역량을 기르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생 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여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글로벌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 인성교육의 추진 방향
1.2.1. 민주시민 인재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 부각
민주시민 인재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 부각은 우리 사회가 추구해야 할 중요한 방향성이다. 인성교육은 단순히 개인의 인품을 기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인성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먼저, 민주시민 인재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은 학생들의 개인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량 함양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요한 가치와 태도, 행동 양식 등을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개인의 인격 형성과 더불어 공동체 의식, 시민 의식 등 사회적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다.
또한 민주시민 인재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인성교육을 통해 공감, 소통, 협력 등의 능력을 함양하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가치관과 태도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민주시민 인재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은 사회 통합과 갈등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 배려의 자세가 필요하다. 인성교육을 통해 이러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한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때, 보다 안전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민주시민 인재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 전체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인성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학생들의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 함양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1.2.2. 인성 역량 중심의 인성교육 중요성 심화
인성 역량 중심의 인성교육 중요성이 심화되고 있다. 인성 역량은 자신과 타인, 공동체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첫째, 인성 역량 중심의 인성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실제로 행동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춘다. 단순히 인성의 개념과 원리를 배우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배운 것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인성 역량 중심 인성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발달 단계를 고려한다. 학생 개개인의 흥미, 적성,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별화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학년별, 성별, 특기별 등 다양한 기준으로 학생을 세분화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인성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셋째, 인성 역량 중심 인성교육은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운영된다. 단순히 별도의 인성교육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각 교과 수업 시간에 인성 덕목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각 교과 수업에서 인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게 된다.
넷째, 인성 역량 중심의 인성교육은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 주체 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낸다. 단순히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까지 연계하여 인성교육을 실천함으로써 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학부모 대상 교육과 상담을 통해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을 지원하고, 지역 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인성 함양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처럼 인성 역량 중심의 인성교육은 학생들의 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