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학적 지식 및 발달 단계에 따른 교사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학적 지식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따른 수학적 개념
1.1. 수학적 지식의 특성
1.1.1. 논리 수학적 지식
1.1.2.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1.2. 발달단계에 따른 수학적 개념
1.2.1. 영아기
1.2.2. 유아기
1.3. 발달단계에 맞는 수학지도방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학적 지식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따른 수학적 개념
1.1. 수학적 지식의 특성
1.1.1. 논리 수학적 지식
논리 수학적 지식이란 사물과 사물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공은 동그랗다.", "공은 여러 가지 색을 가지고 있다.", "야구공은 작고 축구공은 크다." 등과 같이 사물의 속성과 사물 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이 이에 해당된다. 수도 이러한 관계에 대한 지식의 일종으로, 예를 들어 "1이 10개이면 10이 1개이다.", "10이 10개이면 100이 1개이다." 등과 같은 수 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이 여기에 포함된다. 다만 수를 세는 명칭은 각 문화마다 다르게 적용되므로 이는 사회적 지식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논리 수학적 지식은 사물과 사물의 관계에 대한 지식으로, 수학적 개념 형성의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1.2.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은 상호작용하며 수학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개념적 지식은 사물과 상황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말하며, 예를 들어 5x2는 5를 두 번 합한 것과 같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적 지식으로 가지고 있는 수학적 상황을 과거의 학습상황에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을 때 비형식적 지식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5x2라...
참고 자료
양송이(2019)『자유놀이시간의 수학적 경험에 나타난 만 4,5세 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수학적 과정 기술』, 광주대학교 대학원
최선정(2007)『가게놀이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아동수학교육. 박정민, 박미경. 창지사(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