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트레스 개념 및 보육교사 대처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1.1.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
1.1.1.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1.1.2.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1.1.3. 심리적 스트레스
1.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유형
1.2.1. 사회적 지지형
1.2.2. 문제해결형
1.2.3. 회피형
1.3.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전략
1.3.1. 유머
1.3.2. 긍정적 관계 형성
1.4. 개인의 스트레스 대처전략
1.4.1. 맛있는 거 먹기
1.4.2. 예능 시청
2. 보육과정의 구성과 목표
2.1.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2.1.1. 통합성의 원리
2.1.2. 적합성의 원리
2.1.3. 적기성의 원리
2.1.4. 계열성의 원리
2.1.5. 연속성의 원리
2.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2.2.1. 구성방향
2.2.2. 구성체계
2.3. 보육과정의 목표설정
2.3.1. 보육목표의 구성 체계
2.3.2. 보육목표 설정의 기초
2.3.3. 보육과정의 연령별 목표 설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1.1.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
1.1.1.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란 외부에서 스트레스원으로부터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 결과로 얻는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그래서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는 개인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또는 생리학적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중 스트레스원에 대한 내적 반응은 근심, 걱정, 분노, 두통, 고혈압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며 심리적 차원의 불편함과 같은 반응을 불러오는 자극이라고도 표현한다.
1.1.2.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는 외부의 자극이나 환경 속의 자극이 개인의 스트레스를 불러내는 경우를 의미한다. 또한, 개인에게 무엇인가를 요구하는 외부의 사건이나 개인에게 무언가 위협을 가하는 환경에 있으면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가 나타난다. 그리고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는 심리적 차원의 불편함 등과 같은 반응을 불러오는 자극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일의 강도나 역할의 충돌, 대인관계에서의 갈등과 같은 사건 사이에서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1.1.3. 심리적 스트레스
심리적 스트레스는 심리적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개념으로서 개인의 환경과 내면적인 반응과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외부에서의 자극과 그 자극에 대한 개인의 독특하고 상의한 대응, 그리고 양자 상호작용의 결과를 심리적인 스트레스라고 한다. 외부로부터 개인에게 가해지는 요구를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인지하는 경우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그러한 스트레스들이 바로 심리적 스트레스이다. 개인마다 동일한 상황에서도 인지하고 반응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심리적 스트레스는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즉, 같은 상황에서도 어떻게 인지하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스트레스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심리적 스트레스는 개인의 주관적 평가와 대처과정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1.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유형
1.2.1. 사회적 지지형
사회적 지지형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신이 가깝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위로나 이해의 말들이 힘이 되어 그러한 말들을 바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타인에게 자신의 문제를 되도록 상담하며 비슷한 문제를 경험했던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해주거나 공감해주면 위로되고 힘이 된다고 생각한다.
1.2.2. 문제해결형
문제해결형은 자신이 가진 문제를 최대한 해결하기 위해 주변의 상황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해결형은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신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선택한 대안들을 신중하게 검토하는 특징을 지닌다"" 그리고 자신의 문제 상황을 바로잡는 데 필요한 것들을 생각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1.2.3. 회피형
회피형은 자...
참고 자료
보육교사론, 강의 교안.
신경희, 통합 스트레스 의학, 학지사, 2016.
백혜리 외, 서울시, 1997, 2006
김현자, 서지영, 조미영 외 1명 저, 보육과정, 어가, 2019
서영숙, 서혜전, 정영희 외 5명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7
김지은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7
김동례 저, 보육활동계획을 위한 영아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전라남도보육정보센터,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