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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발음 교육론 및 어휘교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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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발음 교육론 및 어휘교육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자음 발음 교육
1.1. 한국어 자음 체계
1.2. 영어 자음 체계
1.3. 한국어와 영어 자음 체계 비교
1.4. 한국어 자음 교육 방안
1.4.1. 발음 비교를 통한 인식 학습
1.4.2. 시각적 자료 활용
1.4.3. 반복 연습과 피드백
1.4.4. 발음 교정 프로그램 활용
1.4.5. 실생활 대화 연습

2. 한국어 친족 호칭어 교육
2.1. 한국의 친족 관련 호칭어
2.2. 어휘 선정 기준
2.3. 어휘 제시 방법

3. 외국인 학습자 말하기 평가
3.1. 말하기의 정의
3.2. 외국어 학습자 말하기 평가 유형
3.2.1. 면접형 평가
3.2.2. 역할극
3.2.3. 발표
3.2.4. 그룹 토론
3.3. 말하기 평가 기준
3.4. 가장 적절한 말하기 평가 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자음 발음 교육
1.1. 한국어 자음 체계

한국어 자음 체계는 기본적으로 19개의 자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초성, 중성, 종성에서 모두 사용될 수 있는 자음들로, 초성에서는 모든 자음이 사용되지만 종성에서는 일부 자음만 사용된다.

한국어 자음은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먼저 조음 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양순음(ㅂ, ㅃ, ㅍ), 치조음(ㄷ, ㄸ, ㅌ, ㅅ, ㅆ, ㄴ, ㄹ), 경구개음(ㅈ, ㅉ, ㅊ), 연구개음(ㄱ, ㄲ, ㅋ, ㅇ), 후음(ㅎ)으로 나뉜다. 또한 조음 방법에 따라 파열음(ㄱ, ㄲ, ㅋ, ㄷ, ㄸ, ㅌ, ㅂ, ㅃ, ㅍ), 마찰음(ㅅ, ㅆ, ㅎ), 파찰음(ㅈ, ㅉ, ㅊ), 비음(ㄴ, ㅁ, ㅇ), 유음(ㄹ)으로 나뉜다.

한국어 자음은 또한 평음, 경음, 격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 평음에는 ㄱ, ㄷ, ㅂ, ㅅ, ㅈ 등이 있으며, 경음에는 ㄲ, ㄸ, ㅃ, ㅆ, ㅉ, 격음에는 ㅋ, ㅌ, ㅍ, ㅊ 등이 속한다. 이들 자음의 발음은 음성학적으로 다양한 차이를 보이며, 이러한 차이는 발음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1.2. 영어 자음 체계

영어 자음 체계는 총 24개의 자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한국어 자음 체계와 마찬가지로 조음 위치와 방법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조음 위치에 따른 분류를 살펴보면, 영어의 자음은 양순음(/p/, /b/, /m/, /w/), 치순음(/f/, /v/), 치음(/θ/, /ð/), 치조음(/t/, /d/, /s/, /z/, /n/, /l/, /ɹ/), 후치경음(/ʧ/, /ʤ/, /tʃ/, /dʒ/), 연구개음(/k/, /g/, /ŋ/), 권설음(/ɹ/), 후음(/h/)으로 구분된다""
조음 방법에 따른 분류를 살펴보면, 영어의 자음은 파열음(/p/, /b/, /t/, /d/, /k/, /g/), 마찰음(/f/, /v/, /θ/, /ð/, /s/, /z/, /ʃ/, /ʒ/, /h/), 파찰음(/tʃ/, /dʒ/), 비음(/m/, /n/, /ŋ/), 유음(/l/, /ɹ/), 반모음(/w/, /j/)으로 구분된다""
이와 같이 영어 자음 체계는 한국어 자음과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특히 영어의 치음과 권설음, 그리고 한국어에는 없는 특정 음소들이 영어 자음 체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3. 한국어와 영어 자음 체계 비교

한국어와 영어 자음 체계의 주요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음 위치에서의 차이이다. 영어의 치음 /θ/, /ð/와 같은 자음은 한국어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한국어의 경구개음 ㅈ, ㅉ, ㅊ 자음은 영어에는 없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영어권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경구개음을 발음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둘째, 조음 방법의 차이이다. 영어의 파찰음 /tʃ/, /dʒ/는 한국어의 파찰음 ㅈ, ㅉ, ㅊ와 유사하지만, 발음 방식에서 미세한 차이가 있다. 또한 한국어의 경음(ㄲ, ㄸ, ㅃ, ㅆ, ㅉ)은 영어에는 없는 자음으로, 영어권 학습자들이 이러한 자음을 배우는 데 어려움이 있다.

셋째, 음소의 존재 유무 차이이다. 영어의 /f/, /v/, /θ/, /ð/와 같은 자음은 한국어에 존재하지 않으며, 한국어의 ㄹ은 영어의 /l/과 /ɹ/ 사이의 음소로 정확한 발음이 어렵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학습자들이 새로운 자음을 습득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

종합하면,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 체계에는 조음 위치, 조음 방법, 음소의 차이가 존재하므로, 효과적인 한국어 자음 발음 교육을 위해서는 이러한 언어간 차이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1.4. 한국어 자음 교육 방안
1.4.1. 발음 비교를 통한 인식 학습

학습자가 영어 자음과 한국어 자음의 차이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와 한국어 자음 체계에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이러한 차이를 인식하고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경음(ㄲ, ㄸ, ㅃ, ㅆ, ㅉ)은 영어에는 없는 발음이므로, 학습자가 이를 인지하고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발음교육론,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신영미, 사회 문화적 관계에 근거한 한영간의 호칭에 관한 연구, 2010, 군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다음 블로그, “가족 관계도 만들기”, https://m.blog.daum.net/jshilpin/4 (2022년 2월 12일)
김민진, 한국 유아의 친족어 습득에 관한 연구, 2014, 유아교육연구
김영호, 초등학교 다문화 학습자을 위한 친족어 지도 방안 연구, 2011,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 교안
김대권 (2015). 외국어 평가론. 한국문화사.
이효선 (2010). 한국어 말하기 평가 연구. 태학사.
박미영 (2018). 한국어교육 말하기 지도와 평가. 한국학술정보.
최재윤 (201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이론과 실제. 경진출판.
장미숙 (2016). 한국어능력시험 말하기 평가의 실제. 하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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