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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기반 영아 언어발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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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기반 영아 언어발달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2.1. 도식
2.2. 적응: 동화와 조절
2.3. 평형

3.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를 근거로 한 영아 언어발달 지원 방안
3.1. 지적 구조에 맞게 언어교육내용 선정
3.2. 물리적 경험
3.3.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교수-학습
3.4. 조작적 활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에 의해 수립된 이론이며, 피아제는 아동들의 사고체계가 어른들과 다른 사실을 확인하고, 인간의 뇌는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켜서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으로 보았다. 즉 인지와 사고 과정을 중요하게 여겼다.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은 인간의 두뇌는 인지적인 구조를 변화시켜서 환경에 적응해 가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인간의 인지와 사고 과정의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 인간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해서 외부 세계와 관계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 여기에서 상호작용주의는 언어발달에서 인지 과정을 강조하고, 영유아의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내적 능력에 의해서 언어습득이 가능하고 언어습득을 위한 특별한 장치를 따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언어는 인지적인 성숙의 결과 획득되는 여러 능력 중의 하나로 여겼다.


2.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2.1. 도식

도식(scheme)은 "윤곽 또는 형태"라는 뜻으로, 사물과 사건 그리고 사실에 대한 전체적 윤곽과 개념이며, 일정한 행동 구조로 조직되는 패턴을 말한다. 도식은 일생 동안 계속 발전되고 변형되며, 사건과 감정 그리고 관련된 심상, 행동 또는 생각들을 의미 있게 배치하고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준거 틀로 기능해서 그 정보를 해석하고 조직화한다. 즉, 도식은 인간이 인지발달 수준에 의해 자신의 경험적 활동으로 조직화한 행동양식으로, 인간이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생각하는 틀이다. 신생아의 경우 반사행동의 반복을 통해 도식을 형성하며, 이후 계속 기억 속에 남아서 반복과정을 통해 도식이 분화되고 더 복잡한 도식으로 발전한다.


2.2. 적응: 동화와 조절

적응(adap...


참고 자료

남규 외 2/2021/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언어지도/공동체
장희정/2020/언어발달지도/창지사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지사, 2006.
김민석(2019). 영아의 언어발달 영향요인에 관한 종단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은은숙(2011), ‘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선주(2005). 교사-유아의 개별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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