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초등영어교육과 인성교육
1.1. 영어과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1.1.1. 초등학교 교육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첫째,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둘째,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셋째,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넷째,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1.1.2. 중학교 교육목표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첫째,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둘째,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셋째,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넷째, 다양한 소통 능력을 기르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1.1.3. 고등학교 교육목표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첫째,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 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둘째,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히는 것이다. 셋째,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넷째,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들은 성숙한 자아를 토대로 진로를 개척하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하며,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국가와 세계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게 될 것이다.
1.2. 인성교육 이론적 설명
인성이란 인간의 기본적인 마음바탕으로서 자기실현의 경향성을 띤 생명력이며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내는 고유한 적응방식이다. 이러한 성격 또는 인격의 발달을 돕는 교육적 활동이 '인성교육', '인성지도'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주로 비형식적인 교육과정이나 인간관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인성교육과 인성지도는 동의어로 사용되며 내용도 동일한 것으로 본다.
인성교육은 사회적 요구와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은 입시라는 압박감과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 교육에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성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울 내용의 측면이 아닌, 교육적 효율성의 면에서 가치를 내면화하고 밀도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