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영어스토리텔링 리포트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29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영어스토리텔링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영어교육과 인성교육
1.1. 영어과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1.1.1. 초등학교 교육목표
1.1.2. 중학교 교육목표
1.1.3. 고등학교 교육목표
1.2. 인성교육 이론적 설명
1.3. 영어과를 통한 인성교육
1.3.1. 존중성
1.3.2. 합리성
1.3.3. 감수성
1.4. 영어과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 방법
1.4.1. 역할놀이
1.4.2. 협동학습
1.4.3. 아동문학
1.4.4. 노래와 챈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영어교육과 인성교육
1.1. 영어과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1.1.1. 초등학교 교육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첫째,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둘째,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셋째,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넷째,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1.1.2. 중학교 교육목표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첫째,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둘째,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셋째,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넷째, 다양한 소통 능력을 기르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1.1.3. 고등학교 교육목표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첫째,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 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둘째,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히는 것이다. 셋째,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넷째,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들은 성숙한 자아를 토대로 진로를 개척하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하며,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국가와 세계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게 될 것이다.


1.2. 인성교육 이론적 설명

인성이란 인간의 기본적인 마음바탕으로서 자기실현의 경향성을 띤 생명력이며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내는 고유한 적응방식이다. 이러한 성격 또는 인격의 발달을 돕는 교육적 활동이 '인성교육', '인성지도'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주로 비형식적인 교육과정이나 인간관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인성교육과 인성지도는 동의어로 사용되며 내용도 동일한 것으로 본다.

인성교육은 사회적 요구와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은 입시라는 압박감과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 교육에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성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울 내용의 측면이 아닌, 교육적 효율성의 면에서 가치를 내면화하고 밀도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이...


참고 자료

박남숙 외(2002). 유아문학의 전달매체. 양서원.
이은화(2011).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영어 신장방안.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윤정(201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동요 프로그램이 영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1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 책 26.
교육과학기술부(2012).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14.
김은희(2011). 초등 영어과 인성교육 강화 수업이 의사소통 능력 및 인성변화에 미치는 영 향.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신(2013). 동화기반 낭송극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및 창의 ·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혜련(1996). 초등영어교육에 있어 문화지도. 초등영어교육. 2, 210-228. 재인용.
부산대학교 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2014).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 과의 통합 운영 방안 3.송계화(2011). 창의 · 인성 교육 중심의 영어 교수 · 학습 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제주대 학교 교육대학원.
정남수(2013). 영국 낭만주의 시 텍스트를 활용한 영어교육과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석사 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1).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경 제 ·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11-18-01 연구보고 RRC 2011-7-1.
홍경자(2004). 청소년의 인성교육. 서울: 학지사. 재인용.
Pesola, C. A.(1991). Culture in the Elementary Foreign Language Classroom. Foreign Language Annals 24. 331-336. 재인용.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