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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해역에서 발생한 물적 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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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북아해역에서 발생한 물적 교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크로드와 중국경제
1.1. 실크로드의 역사와 의의
1.1.1. 실크로드의 개념 및 발전
1.1.2. 실크로드의 3대 간선
1.1.3. 실크로드의 5대 지선
1.2. 중국경제의 고도성장과 과제
1.2.1.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
1.2.2. 중국경제 고도성장요인
1.2.3. 중국경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3. 중국경제의 도약이 미치는 영향
1.3.1. 대한국 수출경쟁력 강화
1.3.2. 동북아 경제블록 형성
1.3.3. 환경 및 민족문제

2. 한·중 경제협력의 현황과 과제
2.1. 한·중 무역관계 발전
2.1.1. 한·중 무역의 추이와 특징
2.1.2. 한·중 지역별 무역구조
2.2. 한·중 투자협력 확대
2.2.1.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현황
2.2.2. 투자지역 및 업종별 특성
2.3. 남북경협과 한반도 신경제지도
2.3.1. 남북관광협력의 필요성
2.3.2. 남북관광협력의 문제점과 과제
2.3.3. 남북해양관광 협력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크로드와 중국경제
1.1. 실크로드의 역사와 의의
1.1.1. 실크로드의 개념 및 발전

실크로드란 근세에 와서 조어된 상징적인 아칭으로서 그 지칭 대상과 내용은 시대에 따라, 그리고 논자에 따라 각이하다. 근자의 실크로드란 고대로부터 유럽과 아시아 및 아프리카를 서로 연결하는 동서 교통로에 대한 총칭으로 이해하는 것이 통념이다.

실크로드란 100여 년 전인 근세에 와서 출연한 낱말로서 그 조어자는 독일의 저명한 지리학자 리흐트호펜(Ferdinand von Richthofen. 1833-1905)이다. 그는 1860-1862년에 통상조약 체결을 위해 파견된 프러시아 대사의 수행원으로 동아시아의 자바. 필리핀. 일본 등 여러 나라를 탐방하였다. 19세기 후반에 중국 각지를 탐사하고 1977년부터 이란 책을 저술하였는데, 1권 후반부에서 동서교류사를 개관하면서 중국으로부터 중앙아시아의 시르다리야와 아무다리야 사이의 트란스옥시아나 지대를 경유해 서북 인도로 수출되는 주요 품목이 비단이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이 교역로를 독일어로 "자이덴스트라이센(Seidenstrassen : seiden=비단, strassen=길, 영어로 Silk Road)"이라 명명하였다.

실크로드의 개념 확대란 부단히 확장·정비되어 온 실크로드가 포괄하는 공간적인 범위와 작용한 기능에 대한 인식의 심화를 의미한다. 실크로드의 개념은 실크로드를 통해 전개된 교류의 실상이 점차적으로 밝혀짐에 따라 그만큼 확대되었다. 역으로 이러한 개념확대는 교류에 대한 시야를 그만큼 넓힐 수 있게 하였다.

실크로드의 개념 확대는 실크로드라는 통로의 단선적(單線的)인 연장일 뿐만 아니라, 복선적(複線的) 내지는 망상적(網狀的)인 확대까지를 말한다. 그간 실크로드의 개념은 다음과 같은 몇 단계를 거쳐 확대되어 왔다. 즉 실크로드는 개념의 형성단계인 1 중국∼인도로 단계(1877∼20세기 초), 2 중국∼시리아로 단계(1910년∼2차대전 전), 3 3대 간선과 5대 지선 단계(2차 대전후∼현재) 이것이 실크로드 개념의 확대에 대한 이제까지의 통념이다.

그러나 15세기부터 구대륙과 신대륙 사이에 여러 가지 형태의 문명교류가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문명교류의 통로인 실크로드는 응당 '신대륙'까지 연장되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따라서 실크로드는 신·구대륙을 망라한 범지구적 문명교류의 통로로 그 개념이 확대되었다는 새로운 인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1.1.2. 실크로드의 3대 간선

실크로드는 대단히 복잡하였다. 갈래의 간선과 수많은 지선을 가지며 각각의 길의 이용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였다. 구대륙을 동서로 가로지른 3대 간선과 남북을 세로로 가로지른 5대 지선으로 이루어진 실크로드는 크게 육로와 해로로 다시 나눌 수 있다. 그중 실크로드의 3대 간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원로이다. 초원로란 문명교류의 한 통로로서 유라시아 북방 초원 지대를 동서로 횡단하는 길을 말한다. 고대로부터 많은 유목민들이 이용한 초원로의 서단은 북유럽의 발트 해까지 연장되어 있었다. 초원로 주변에는 여러 갈래의 문화가 발생·번성하였으며, 이 길을 따라 동서로 전파되었다. 스키타이 문화와 흉노 문화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불교와 경교 등 종교 문화도 이 길을 통해 전파되었다.

둘째, 오아시스로이다. 오아시스로란 중앙아시아의 건조 지대(사막)와 반사막에 점재하는 오아시스를 연결하여 동서로 뻗은 길을 일컫는다. 고대로부터 이 길은 동서 교통망에서 문자 그대로 중추적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여 왔다. 파미르 고원을 중심으로 동서 각지에 단절적으로 널리 있던 길이 파미르 고원 횡단로가 뚫리면서 동서 통로가 연결되었다. 이 길을 따라 중국에서 로마까지 교역이 이루어졌다.

셋째, 해로이다. 동서교류는 초원로나 오아시스로의 육로뿐만 아니라, 해로를 통해서도 진행되어 왔다. 중세에 이르러 조선술과 항해술이 발달함에 따라 해로를 통한 동서교류가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중세 아랍·무슬림들이 지중해로부터 서태평양에 이르는 넒은 해상에서 상역 활동을 펼쳤다. 이 해로를 통해 중국의 비단, 칠기, 도자기, 향료, 차 등이 서방으로 대량 운반되었다.

이처럼 실크로드의 3대 간선인 초원로, 오아시스로, 해로는 구대륙을 동서로 연결하는 주요한 교류의 통로로 기능하였다. 각 간선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하며 동서문화교류에 기여하였다.


1.1.3. 실크로드의 5대 지선

실크로드의 5대 지선은 마역로, 라마로, 불타로, 메소포타미아로, 호박로이다.

마역로는 북방 유목민족과 한민족 간의 동아시아 쟁탈을 위한 전로였으며, 이 길을 따라 말이 교역되고 남북 문물이 교환되었다.

라마로는 북으로는 준가리아 분지에서 시작하여 고창, 자루기루꾸(러잔), 티벳의 라사를 거쳐 히말라야 산록을 따라 북인도의 시킴에 이르는 길이다. 이 길을 통해 토번이 서역 원정로로 이용하였고, 당의 사신들과 구법승들이 인도에 왕래하였다.

불타로는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서 출발하여 발흐(Balkh), 페샤와르(Peshawar)를 거쳐 인더스 강 유역을 따라 중인도 서해안의 바루가자(현 Surat)까지 남하하는 길이다. 이 길은 동서문명교류와 교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불교가 이 길을 통해 북상하여 동아시아에 전파되었다.

메소포타미아로는 카프카즈(Kavkaz) 북부에서 트빌리시와 타브리즈를 경유하여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을 따라 펼쳐진 길이다. 이 길은 고대 오리엔트 문명이 발생한 지역을 가로질러 페르시아 만까지 이어졌다.

호박로는 발트 해에서 시작하여 모스크바, 키예프를 거쳐 콘스탄티노플과 에페소스를 지나 지중해 연안을 따라 이집트 알렉산드리아까지 연결되는 길이다. 이 길은 페니키아 시대부터 중요한 호박 교역로였다.이처럼 실크로드의 5대 지선은 남북을 연결하는 다양한 루트로, 각 지역의 특성과 교역품목, 문화교류 등 독특한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었다. 이를 통해 실크로드가 단순한 동서 교역로를 넘어 전 지구적 차원의 문명교류의 통로였음을 알 수 있다.


1.2. 중국경제의 고도성장과 과제
1.2.1.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

1989 ∼ 1991년의 치리정돈 기간이 끝난 후 1992년을 기점으로 중국경제는 고도성장기로 진입했다. 중국은 등소평의 남순강화와 중국공산당 제14차 대표대회에서 제창된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이론에 고무되어 경제발전과 체제개혁을 가속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선진국의 경제가 위축되어 있고, 대다수 개발도상국의 경제가 고도성...


참고 자료

◈ 정수일 / <고대문명교류사> / 사계절 / 2001 / 602p.∼675p.
◈ 정수일 / <씰크로드학> / 창작과 비평사 / 2001
◈ http://www.nsilk.net/history/history.htm (실크로드의 연표 및 역사)
◈ http://my.dreamwiz.com/camel5/ (실크로드의 정의 및 개통)
◈ http://web.kyunghee.ac.kr/~ttoropa/e-w/ew-kang-sil.htm
(동서문화교류의 동맥 실크로드의 의미, 세 간선, 실크로드의 기능)
◈ http://100.naver.com/100.php?id=102886&cid=AD1057742420807&adflag=1
(실크로드의 뜻 요약)
◆ 중국경제의 야망 / 簫芍基 지음 ; 진정미 옮김, 매일경제신문사
◆ 중국의 기업과 경제 / 이근 ,한동훈 지음 博英社
◆ 동아시아 신질서의 모색 / 경상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編. 서울프레스
◆ 동북아 경제권 : 21세기 국가경영전략 / 김성훈,김태홍,심의섭 공저, 比峰出版社
◆ 중국경제발전론 / 中兼和津次 저 ; 이일영,양문수 공역, 나남신서
◆ 中國 經濟發展의 理解 / 金正植 編著, 朝鮮大學校出版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KMI동향분석] 북한 경제 특구를 활용한 남북 해양수산 협력 필요 2018년 7월 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북한 해양관광자원의 평가방법과 적용] 2016년 5월 호
해양수산부 - 통일시대 대비 남북 해양수산 협력 추진
[2015년 해수부 주요 업무추진 계획] 동북아 해역 평화·협력 기반 조성
홍순직 국민대학교 한반도미래연구원(2018). 「남북관광 협력 추진 방향」 한국관광정책, (71), 60-64.
KMI동향 분석 (2018년 7월)
이웅규, 박영민 (2018). 「한국관광의 협력과 공생의 초협력을 위한 접경지역의 역할 연구. 관광연구저널」 32(7), 21-34.
손재학 부경대 교수 2018.08.28 - 남북 해양수산 협력의 길http://www.webzinesean.kr/html/main/view.php?idx=300&keyword=&keyfield=&s_category=
[일본은 북한과 관계 정상화 대가로 '식민지배 보상' 얼마나 내놓을까]
비즈니스 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2018. 5. 8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81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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