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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체온유지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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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체온유지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죽음을 앞둔 아동과의 의사소통
1.1. 유아기/학령전기 아동과의 의사소통
1.2. 학령기 아동과의 의사소통
1.3. 청소년기 아동과의 의사소통

2. 고위험 신생아
2.1. 고위험 신생아 분류 기준
2.2. 고위험 신생아 발생 빈도 감소 방안
2.3. 고위험 신생아 체온 유지를 위한 간호사의 유념사항

3. 중환아 간호단위
3.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3.1.1. 환아
3.1.2. 가족
3.1.3. 환경
3.2. 중환아실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3.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간호중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죽음을 앞둔 아동과의 의사소통
1.1. 유아기/학령전기 아동과의 의사소통

유아기/학령전기 아동은 죽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운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존재'와 '비존재'라는 개념을 처음 인식하게 되며, 주변 물건이나 사람이 없어지는 분리 상황에 대해 큰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죽음이란 '자신의 존재성이 없어질 수 있는 상황'으로 인식하게 되어 혼란스러워한다.

유아는 "누구나 죽을 수 있으며, 죽었다가 다시 살아날 수는 없다"는 죽음의 보편성과 비가역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때때로 자신의 부도덕한 행동에 대한 벌로 죽음이 찾아왔다고 오해하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죽음에 대한 혼란에서 오는 분노를 주로 신체적으로 표현하곤 하는데, 이러한 분노 표출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분노 발작(temper tantrums)'이라고 규정된다.

간호사는 유아 환자와 의사소통할 때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해야 한다. 직접적으로 죽음을 언급하기보다는 애완동물, 곤충 등을 소재로 한 동화책이나 동영상을 활용하여 간접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색칠놀이, 보드게임 등 간단한 놀이를 통해 분노를 건전하게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쿠션이나 인형 제공 등으로 신체적 안위를 도모해야 한다.


1.2. 학령기 아동과의 의사소통

학령기 아동은 분명히 유아기의 아동들보다는 죽음에 대한 이해 정도가 높은 편이다. 그들은 자신을 둘러싼 모든 상황에 대해 의문을 가지며, 어떤 상황의 인과관계에 대해 어렴풋이 이해가 가능하다. 다만, 비유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스스로의 마술적인 사고를 통해 이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죽음을 마주한 상황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건전하게 해소하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환자 자신에게, 또는 의료진에게, 혹은 보호자에게 폭력적인 성향을 표출하기도 한다.

간호사는 학령기 환아들과 의사소통할 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보통 자신 근처에 있는 어른들에게 많은 질문을 하곤 하기 때문이다. 간호사는 이들의 질문에서 이들이 진정으로 가지고 있는 두려움은 무엇인지 그 내재된 의미를 파악하여 공포를 해소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1.3. 청소년기 아동과의 의사소통

청소년기 아동과의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청소년들이 죽음에 대해 이미 성인과 동등한 수준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 아동에게는 직접적이고 솔직한 대화가 필요하다.

청소년기 아동들은 추상적 사고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죽음에 대한 공포감과 두려움을 갖고 있다. 이들은 죽음의 과정과 관련된 불안에 대해 많은 걱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이들의 감정을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해 주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기 아동은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상징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간호사는 아동이 쓴 글이나 그림을 통해 그들의 내면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죽음을 앞둔 청소년기 아동에게는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즉, 청소년기 아동과의 의사소통에서는 솔직하고 직접적인 대화, 공감과 이해, 상징적 언어 활용, 삶의 의미 발견 지원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고위험 신생아
2.1. 고위험 신생아 분류 기준

고위험 신생아는 다른 말로 미숙아라고도 하며, 발달 수준이 정상 신생아보다 낮거나 초과하는 신생아를 말한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태연령에 따른 분류이다. 재태연령은 임신 마지막 월경주기의 첫째 날부터 계산한다. 신생아의 재태연령이 37주 미만이면 미숙아로, 37-42주 사이면 만삭아로, 42주 이상이면 과숙아로 분류된...


참고 자료

고위험모아간호학. 방송통신대학교 멀티미디어 강의안
신생아집중치료실, 건강정보, 신생아집중치료실, CHA의과대학교 일산차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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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아동 어머니의 치료적 놀이 요구 및 어머니가 지각한 간호사의 치료적 놀이 수행정도,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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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놀이에 대한 인식 및 수행정도, 김효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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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분당서울대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이승진 간호사, 오경헌 기자, 간호사 타임즈, 2020.09.03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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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88980591763
영화로 배우는 인간성장발달, 오진아, 수문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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