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
2.1. 학생 문제
2.2. 가족기능 역부족
2.3. 입시위주의 교육제도
2.4. 교육병리현상
3. 문제 해결방안
3.1. 정책방향
3.2. 사회통합
3.3. 공조체계의 구축
3.4. 수요자 중심의 교육 강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광복 이후 꾸준히 이루어진 대한민국의 공교육은 그 오래된 세월만큼이나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비교하여 공교육이 적절하게 변화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어지는 본문에서는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기술한 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리적이면서 구체적인 방식으로 서술하도록 하겠다.
2.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
2.1. 학생 문제
학생들은 스마트폰이나 게임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들에 쉽게 유혹되고 있으나,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공교육에 적절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이러한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이 부족하다는 점은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지니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공교육은 학생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게임과 같은 새로운 요소들이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큰 유혹으로 다가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적 대안이 부족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학교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장소에서 학생들이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이 부재하다는 것은 공교육이 지닌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2.2. 가족기능 역부족
오늘날에 들면서 한부모가족은 더 이상 어렵게 찾아볼 수 있는 개념이 아니게 되었다. 이전과 비교하였을 때 더 많은 가정들이 이혼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등장하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국제결혼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다문화가정도 파생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교육은 여전히 이전의 체제에 머물러 있으면서 이렇게나 다양한 형태의 가정에서 출생하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서로 다른 형태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획일적이고 변화에 반응이 느린 공교육은 이러한 수요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가 없는 것이다.
2.3. 입시위주의 교육제도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입시를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공교육이 가진 본래의 목적인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
참고 자료
- 단행본
문영희 저,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2005
- 통계자료
국가지표체계, 청소년 가출실태, 2015,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04
- 보도자료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2014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 실태조사’결과 발표, 2015, 청소년 가출의 사유
- 뉴스기사
흉기 휘둘러 '버스비 갈취' 고교생 학교, 폭력실태 전수조사, 연합뉴스, 2016.05.02,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5/02/0200000000AKR20160502088800064.HTML?input=1195m
박상태 대구시의원 "학교폭력 중 성폭력 비중 증가", 뉴스원, 2015.11.13,
http://news1.kr/articles/?2486504
“후배에 성매매·노역 강요” 10대 7명 구속, 문화일보, 2012.04.30,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20430MW073118537410
보이지 않는 폭력,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 SBS, 2016.04.30,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550967&plink=ORI&c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학폭 피해자 40% “자살 충동 느꼈다”, 동아일보, 2016.04.02,
http://news.donga.com/3/all/20160402/77352593/1
학벌주의·서열화 현수막 ‘기승’, 강원도민일보, 2016.02.01,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767286
자사고 논란, 공교육 정상화 틀에서 해법 찾아야, 연합뉴스, 2014.07.2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2&oid=001&aid=0007029489
이지헌外,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2012.
김용譯, 교육의 사사화와 공교육의 해체, 교육과학사, 2013.
박인우外, 한국의 교육문제, 원미사, 2013.
김부태, 한국·학벌주의 인식체계 분석, 교육학연구 제49권 제4호, 한국교육학회, 2011.
이종재, 사교육 : 현상과 대응, 교육과학사, 2010
이영, 한국의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의 역할과 향후 과제, 경제연구, 2010
권기욱 외 1명, 교육학개론, 도서출판 보험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