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피아제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피아제의 일생
1.2. 피아제의 인지이론
1.2.1. 인지이론의 주요개념
1.2.2. 인지발달 단계
1.3. 피아제 인지이론의 장단점
1.3.1. 장점
1.3.2. 단점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2.1. 비고츠키의 이론
2.2.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2.3. 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점
3. 아동 인지발달에 대한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피아제의 일생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 스위스에서 태어났다. 피아제는 어린 시절부터 과학자로서 두각을 나타냈는데, 10세에 공원에서 관찰한 하얀 참새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고, 15세에 연체동물에 관한 연구로 박물관 주사의 지위를 제의받았으며, 21세에 동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피아제의 아버지는 중세문학과 역사학을 전공한 학자로서, 피아제는 아버지로부터 "사실의 축적을 토대로 과학적인 탐구를 추진해 나가는 정신과 성급한 일반화를 경계하는 정신, 특히 어떤 작은 일에 대해서도 이것을 철저하게 조직적으로 연구해보는 마음가짐"을 배웠다고 술회하였다.
피아제는 자신의 자녀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의 대부인 Samuel Cornut가 피아제의 시야가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껴 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면서, 다른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
1919년 파리의 소르본 대학교에서 2년 동안 공부하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독해력 검사를 고안하여 실시하였고, 학생들이 범하는 실수의 유형에 관심을 가져 아이들의 추론과정을 연구하게 되었다. 1921년에 연구결과를 발표하기 시작했고, 같은 해에 스위스로 돌아가 제네바의 J. J. 루소연구소 소장으로 임명되었다. 이후 1926년부터 1927년까지 뇌샤텔대학교에서 철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1929년에는 제네바대학교의 아동심리학 교수가 되어 죽을 때까지 이 대학에서 연구를 하였다.
1.2. 피아제의 인지이론
1.2.1. 인지이론의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이론의 주요개념은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화(equilibration)", "도식(schema)", "조직화(organization)"이다.
동화는 새로운 경험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해석하려는 과정을 의미한다. 조절은 새로운 경험을 수용하기 위해 기존의 인지구조를 변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평형화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구조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데 사용되는 인지적 구조를 의미한다. 조직화는 기존의 인지구조를 더 복잡하고 통합적인 구조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들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핵심적인 요소로, 아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1.2.2. 인지발달 단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구분된다.
첫째, 감각운동기(0~2세)는 출생 직후부터 2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에 아기는 반사 행동에서 시작하여 의도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감...
참고 자료
임지영 외(2014). 영아발달. 경기:공동체.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부산:세종출판사.
방인옥 외(2008). 유아교육개론. 경기:정민사.
서현아 외(2015), 유아교육개론. 서울:창지사.
David R Shaffer & Katherine Kipp(2012). 발달심리학. 송길연 장유경 이지연 정윤경 역. 박영스토리.
Lavra E. Berk(2009). 아동발달 제 7판. 이종숙 이옥 신은수 안선희 이경옥 역. 서울:시그마 프레스.
유지영(2008). J.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초등국악 교육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강봉규 외(2006). 교사를 위한 아동발달. 서울:태영출판사.
하소윤, 201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기초한 유아 음악수업지도법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p.12~14
윤초희, 2016, 비고츠키 고등정신기능 발달의 단계와 법칙에 관한 고찰 및 교육적 함의, 교육사상연구, 30권 4호, p.168~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