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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제조업 생산직에서의 인간존중경영
2.1. 인간존중경영의 개념
2.2. 제조업의 개념
2.3. 생산직의 개념
3. 현대자동차 사례 분석
3.1. 현대자동차 개괄
3.2. 현대자동차 생산직 인사제도 현황
3.3. 현대자동차 생산직 업무내용
3.4. 현대자동차 노사분규 주요이슈
4. 현대자동차 인간존중경영 실천현황 분석
4.1. 개인수준
4.2. 팀수준
4.3. 조직수준
4.4. 조사결과 평가
5. 제조업 생산직에서의 인간존중경영 실현방안
5.1. 제조업 생산직에서의 인간존중경영 핵심이슈
5.2. 선순환 인재육성 구조 확립
5.3. 경영진-생산직간 인간적 소통채널 및 인간존중문화 확산제도
6. 결론 및 한계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경제학이나 경영학 등에서는 기업에 채용된 근로자에 대하여 "노동력" 또는 "노동자"라고 표현하기보다는 "인적 자원"이라는 표현을 통해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듯 하다. 즉 기업에 고용된 인재는 단지 절대 총량으로 노동을 제공하기는 존재라기보는, 각자의 능력에 따라 성과를 창출하고 또 회사에 대해 조직 몰입 및 직무 몰입을 느낄 수 있는 존재이며, 마치 기업의 자산(Asset)이나 자본(Capital)과 같이 간주하고 그 역량에 대한 관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회사의 인적 자원 관리는 회사 업무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과정에서부터 일단 채용한 인재를 적절한 조직에 배치하는 과정, 인재가 수행할 수 있는 직무를 할당하는 과정 및 인재가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고 인재의 성취감을 제고할 수 있는 기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 모두를 포괄한다. 특히 인재의 채용과 인재에 대한 교육은 기업에서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를 기업의 직원으로 고용하는 첫 걸음이면서, 실제로 고용된 인재가 기업이 기대하는 성과 이상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직원의 능력을 양성하는 과정이기에 그 중요성이 특히 큰 활동으로 생각된다.
2. 제조업 생산직에서의 인간존중경영
2.1. 인간존중경영의 개념
인간존중경영이란 "구성원들을 인격체로서 존중하며, 구성원들 스스로 이성을 갖고 자율적으로 공동체를 위해 기여할 수 있다는 인본주의적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경영방식"이다. 자율적 인간관과 인간욕구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다양성, 공정성, 자율성, 능력개발 등의 세부 요소로 구성된다. 이는 기존의 경제적 효율주의에 치중된 기업경영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되었으며, 인간을 단순한 생산요소가 아닌 기업의 핵심 자산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반영한 것이다. 기업은 효율성 제고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자아실현, 조직과 개인의 조화 등 다양한 목표를 균형있게 추구해야 하며, 이를 위해 인간존중경영의 실현이 필수적이다.
2.2. 제조업의 개념
제조업이란 1차 산업에서 생산된 원료를 가공하여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2차 산업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제조업의 원자재를 1차 산업에서 공급받는 것으로 여겨졌으나, 현대에는 다른 제조업에서 생산된 중간재나 부품 등을 원료로 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도 포함한다. 따라서 제조업의 정의는 "어떤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원재료나 중간재를 가공하거나 조립하는 산업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제조업은 한국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제조업은 기간산업으로서 다른 모든 산업의 후방 산업이 되거나 생산수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제조업의 경제적 파급력은 고용유발효과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서비스업의 고용은 대부분 자기취업에 국한되는 반면 제조업은 1:2.4의 비율로 다른 산업의 고용을 유발한다.
한국 경제는 GDP 대비 수출과 수입의 합이 100%를 상회할 정도로 수출중심 구조를 갖고 있으며, 중공업, 선박 등의 제조업 수출 비중이 80%가 넘을 정도로 제조업의 비중과 의미가 크다. 또한 제조업은 국가 전체의 창의력 증진을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개발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제조업은 한국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조업 근로자, 특히 생산직 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2.3. 생산직의 개념
생산직은 광의의 개념으로, 생산라인에 종사하는 종업원 외에도 원재료의 배달 및 제품 저장ㆍ포장 및 이동까지, 제조기업의 사업활동을 위한 유형재화를 생산하기 위한 모든 물리적 생산활동에 관련된 직무를 지칭한다. 즉 직무의 내용과 특성에 따라 생산직은 엔진 생산부문, 차체조립 라인, 원재료 배달 및 제품 저장ㆍ포장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엔진 생산부문에서는 각 공정별로 분리된 라인에서 부품 조립 등의 작업을 수행하며, 차체조립 라인에서는 기계에 부품을 탑재하고 이동시키는 단순 작업이 주를 이룬다. 이처럼 생산직은 제품 생산의 핵심 공정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직군이라고 할 수 있다.
3. 현대자동차 사례 분석
3.1. 현대자동차 개괄
현대자동차는 1967년 창업자 정주영에 의해 설립되어 현재 2013년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부문과 차량할부금융 및 결제대행업무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금융부문 및 철도차량 제작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총 57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다. 2012년 기준 매출 84조, 영업이익 9조의 재무성과를 달성하였으며, 국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 부문 점유율에서 49.7%로 차지하고 있는 국내 점유율 1위의 완성차 제조업체이다. 현재 글로벌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4개국에 디자인 및 기술연구소, 7개 국가에 생산법인, 그 외 세계 각지에 판매 법인을 두고 있다. 국내 생산의 경우 울산공장, 아산공장, 전주공장 세 곳에서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울산공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완성차 생산 공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3.2. 현대자동차 생산직 인사제도 현황
현대자동차 생산직 인사제도 현황은 다음과 같다.
현대자동차는 신규 채용 시 일반공채와 사내직업훈련소에서 이원화된 모집을 하였으나, 최근에는 지원서류 18종 이상을 요구하며 더욱 엄격한 선발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선발 이후에는 1주간의 OJT 훈련을 통해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2개월간 근무성적 평가를 거쳐 A, B, C, D 등급 중 C등급 3회 이상 받으면 퇴사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 훈련 측면에서 볼 때, 현대자동차의 생산직 근로자들은 주로 소양 교육 위주로 교육을 받으며, 구체적인 직무교육은 체계적인 프로그램보다는 선임 근로자의 현장 지도와 피드백에 의존하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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