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우리 성장속도는 시속 10km
1.1. 서론
저는 도서관에서 4개의 책을 모두 찾아봤습니다. 그 중 [우리 성장속도는 시속 10km]라는 책의 표지에서 자기 속도로 열심히 살아가는 아이들과 특수교사들의 이야기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제가 보지 못했던 특수교육의 현장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1.2. 본론
1.2.1. 줄거리
6명의 특수교사들의 특수교육 현장의 내용들이 담겨져 있었는데 가장 기억에 남은 이야기는 최준기 선생님의 파랑새가 된 아이들이였습니다. 음악교육 전공이다 보니 특히나 더 인상깊게 보았는데요. 최준기 선생님은 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데리고 과연 합창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합창단의 지도 교사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십니다. 처음에는 거절을 하려고 했지만 설득에 넘어가 시작하게 되었는데 저 또한 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과연 컨트롤 하고 합창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최준기 선생님은 학생들이 진짜 노래 부르는 것이 즐거워하고 이를 통해 변화하려는 노력을 가진 학생들을 계속 합창단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였습니다. 반면 유빈이와 같이 본인은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은데 어머니의 욕심으로 합창단에 오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은 일반학교, 특수학교를 다닐 때도 자녀에게 맞는 환경이 아닌 부모님의 욕심으로 선택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단체 생활을 통해 많이 배우고 성장하는 만큼 꼭 합창이 아니더라도 축구와 같은 다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변화하기를 바라신다고 하셨습니다. 파랑새 합창단의 어머니들은 합창단의 아이들을 모두 자신의 자식으로 여기며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며 합창단 운영을 도와주고 또 지도교사의 요구에 반대하거나 묵살하는 것이 아니라 인정해주고 믿어주었기에 합창단이 더 견고해지고 발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2.2. 사례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는 소성현 선생님의 '특별하게 자라는 아이들'이다. 이 부분에는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안타까운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먼저, 지적장애를 가진 지선은 아버지의 욕정을 사랑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성적 학대를 받고도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지선의 모습은 안타까운 현실을 보여준다.
또한 현수는 버림받지 않기 위해 자해를 하는데, 이는 장애로 인한 열등감과 소외감이 얼마나 크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창호의 경우에도 같은 반 남학생들에게 성희롱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학생들에게 차별과 폭력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민석이의 사례는 특히 충격적이다. 장애라는 이유로 교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반 분위기를 헤친다는 이유로 보험 가입도 되지 않으며 집까지 이사 가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처럼 장애 학생들이 겪는 차별과 배제의 현실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처럼 소성현 선생님의 '특별하게 자라는 아이들'은 장애 학생들이 겪는 학대, 차별, 배제의 현실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는 우리 사회가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고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1.2.3. 문제해결 방안
파랑새 합창단의 지도교사 최준기 선생님은 발달장애 학생들도 합창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처음에는 발달장애 학생들이 합창을 잘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지만, 학생들이 노래 부르는 것을 즐거워하고 변화하려는 노력을 보이자 합창단 활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파랑새 합창단의 어머니들은 합창단 운영을 도와주고 지도교사의 요구를 인정해주며 믿어주었기 때문에 합창단이 더욱 견고해지고 발전할 수 있었다.
특별하게 자라는 아이들 부분에서는 지적장애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들이 다뤄졌는데, 이를 통해 장애 학생들에 대한 교육환경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장애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비장애인들의 장애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통합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일반학급의 교사와 학생들 모두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일반학급 학생들 중 자원봉사를 통해 특수학급 학생들을 도와주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다.
'괜찮아, 나는 특수교사니까' 부분에서는 특수교사들이 겪는 현실과 고충이 드러났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특수교사들에 대한 교권보호와 함께 일반 교사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특수교사들의 노력과 헌신에 대한 정당한 대우와 보상이 이뤄져야 하며,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교육도 필요하다.
연보라빛 오라 부분에서는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지원이 요구되었다.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장애인 평생교육 체계 마련, 장애인 대상 일자리 창출, 건강검진 및 지원 확대 등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사회적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보험가입 차별도 해소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종합해볼 때,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교육 지원과 함께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와 사회적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 사회가 함께 변화하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3. 결론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들었던 생각은 비장애인들이 보다 많이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책의 내용 중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스스로 원해서 장애를 갖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장애인을 꺼리고 거부한다. 장애인을 마치 범죄자처럼, 장애 관련 시설을 혐오시설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장애는 범죄가 아닐뿐더러 혐오해서도 안 된다. 장애는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편견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다. 편견이 없어진다면 장애도 없어질 것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는 구절에서, 소성현 선생님의 말씀대로 편견이 사라져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 오길 바라며 저 또한 노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1.4.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리 성장속도는 시속 10km'의 참고문헌은 저자 : 소성현, 최준기, 김주향, 이승은, 황보순, 조경희이다.""
2.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
2.1. 서론
우리나라의 초, 중, 고등학생들은 학교를 다닌다.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다양한 수업을 듣고, 점심 시간에는 급식을 먹는다. 수업 시간은 보통 저학년은 오후 2시 정도, 고학년은 오후 3시 정도까지 지속되는데 이들이 하루 동안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은 무려 6시간 반 이상이 된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