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조기진통은 조산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으며 합병증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조산의 약 75% 정도는 34~36주에 발생하고 신생아 사망률의 33% 이상이 조산과 관련이 되어있다. 또한 조산아는 만삭아보다 조기 사망과 장기간의 건강문제를 가질 위험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건강관리 제공자는 모든 경우의 임신에서 적극적으로 조산의 위험요소를 찾아내고 관리하는 것에 노력을 해야 하며 대상자에게 충분한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에 조산을 예방하는 것을 간호목표로 하여 조기진통이 있는 대상자를 사정하고 그에 맞게 실시해야 하는 간호중재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1.2. 문헌고찰
1.2.1. 조기진통의 정의 및 원인
조기진통(Preterm labor)은 임신 20주에서 37주 사이에 산모의 자궁경부가 80% 이상 얇아지고, 자궁경부의 확장이 1cm 이상 동반되며, 자궁수축이 20분에 4회 이상 또는 60분에 8회 이상인 상태를 말한다"" 조기진통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조산의 75-8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체적으로 조기진통의 주요 유발요인은 다음과 같다""
산과적 요인으로는 양수과다증, 다태임신, 조산의 기왕력, 자궁경관 무력증, 자궁이나 자궁경관의 기형, 생식기계 감염, 임신 중 복부 수술, 임신 중 출혈, 32주 이전에 자궁경부 개대가 2cm 이상인 경우 등이 있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고혈압, 임신성 고혈압 등이 있다""
또한 임신부의 나이(17세 이하, 40세 이상), 흡연, 음주, 약물 복용, 피로, 부적절한 산전관리,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영양 섭취 부족, 불량한 체중 증가, 우울증, 불안, 만성 스트레스 등의 사회행동적 요인도 조기진통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1.2.2. 병태생리
조기진통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조기진통의 정확한 병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자연분만의 시작과 함께 신체에 약간의 변화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자궁경관의 "성숙함, 원숙함(ripening)"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자궁경부가 부드러워지고 짧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옥시토신 수용체가 자궁근층에서 발견되며, 양수의 프로락틴 수치가 증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들은 자연 분만의 시작과 관련이 있다.
조기진통의 위험요인으로는 산과적 요인, 내과적 요인, 양수 감염, 사회·행동적 요인 등이 있다. 산과적 요인에는 양수과다증, 산전 출혈, 다태아, 조산의 기왕력, 경관 무력증, 자궁이나 자궁경관의 기형, 생식기계 감염, 임신 중 미약한 체중증가, 임신 중 복부 수술, 임신 제2기의 유산력, 32주 이전에 경관이 2cm 이상 개대되는 경우 등이 포함된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증, 독작용이 있는 약물 복용 등이 있다. 양수 감염은 다양한 세균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양수 파열 및 조기 진통의 원인이 된다. 사회·행동적 요인에는 인종, 연령(19세 이하, 40세 이상), 부적절한 산전 관리, 낮은 사회·경제적 상태, 임신 전 체중이 45kg 이하, 지나친 가사노동, 정신적 스트레스, 흡연, 음주 및 약물 복용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조기진통의 병태생리는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며, 자연분만 과정에 동반되는 신체적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1.2.3. 증상과 징후
조기진통의 증상과 징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궁활동과 관련된 증상이다. 자궁수축 간격이 10분보다 더 자주 발생하고 1시간 이상 지속되며, 자궁수축 시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둘째, 불편감에 대한 증상이 나타난다. 하복부에 가스가 찬 통증과 비슷한 증상, 설사가 있을 수 있다. 또한 둔하고 간헐적인 하부요통, 월경증상과 비슷한 통증, 치골상부 통증이나 압박감, 골반압박감 또는 무거움, 빈뇨 등의 증상이 관찰된다.
셋째, 질분비물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난다. 점액성으로 탁하거나, 물같이 묽으며, 혈액성, 갈색 또는 무색일 수도 있고 양은 증가되며 불쾌한 냄새가 나는 등 질분비물의 양상과 양에 변화가 있다. 또한 양막의 파열이 있을 수 있다.
1.2.4. 진단방법
조기진통을 진단하는데 세가지 진단 기준이 있으며, 진단기준은 임신 20~37주, 자궁수축빈도, 자궁경부 개대 및 소실(자궁경부 개대 2cm 이상, 자궁경부 소실 80%)이다.
조산의 위험성 사정 진단검사에는 감염을 보기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