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분 자기소개, 아동상담사가 되려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초기 면담
1.1. 자기소개
1.2. 클라이언트 소개 요청
1.3. 첫 면담의 목적 설명
1.4. 클라이언트 역할 설명
1.5. 기관의 성격 설명
1.6. 행정절차 및 윤리적 요소 다루기
2. 사회현장 실습보고서
2.1. 실습의 목적
2.2. 실습기관
2.3. 실습기관 접촉
2.4. 실습생의 준비
2.5. 기관분석, 지역사회분석, 욕구/문제분석
2.6. 프로그램 기획방식
2.7. 인적자원관리
2.8. 재원, 후원관리
2.9. 정보관리
2.10. 특수성
2.11. 실습프로그램의 구성
2.12. 평가방식
2.13. 기타 양식 운영
3.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설계 및 시연
3.1. 프로그램의 목적
3.2. 실시대상
3.3. 이론적 근거
3.4. 지도자의 활용준비
3.5. 회기별 구체적 활동내용 및 목표
3.6. 회기별 상담 지도안
3.7.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초기 면담
1.1. 자기소개
사회복지사가 첫 면담에서 처음으로 해야 할 것은 자기를 소개하는 것이다. 때로 자기소개가 사회복지사의 사무실이나 면담실에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기실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성명, 소속기관 및 부서 그리고 직위 등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 흔하지는 않지만 클라이언트 가운데는 사회복지사의 학력과 출신학교, 자격증 소지 여부에 대해 문의하는 경우도 있다. 사회복지사가 이러한 사항에 대해 솔직하게 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관련해서 사회복지사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클라이언트의 사회복지사의 학력, 출신학교, 자격증에 대한 질문이 갖는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자격을 갖추었는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의도가 있다. 사회복지 실습생일 경우에는 학생 신분인 점과 실습기간을 명료하게 설명하여 후에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해야 한다.
1.2. 클라이언트 소개 요청
자연스럽게 인사를 마치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클라이언트 자신 및 함께 온 동행인(예 : 가족)에 대해 소개해 줄 것을 요청한다. 접수양식과 사전 전화통화를 통해 방문할 클라이언트에 대해 알고 있다면 기관을 방문한 사람의 이름을 확인해보고 인사를 나눈다. 문화적 특성상 대체로 연령을 고려하여 연장자의 순으로 인사를 나누는 것이 상례다. 경우에 따라서는 클라이언트와 동행인을 어떻게 부를 것인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제가 00어머니라고 불러도 될까요? ' 혹은 '제가0선생님이라고 불러도 될까요? "나이를 고려해 보니 내가 너를 00라고 불러도 될 것 같은데 괜찮겠니?' 등과 같은 확인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는 연령의 차이가 날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아동이면서 부모가 동행하였을 경우문화적인 특성상 '00어머니', '00아버지'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또한 연하의 클라이언트에게는 일반적으로 낮춤말을 쓰지만 이것이 반드시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특히 사회복지사가 아동을 접할 때는 발달적 ? 교육적 측면이 강조될 수 있기 때문에 연하의 아동에게도 존댓말을 쓸 필요도 있다. 예를 들어, "00야, 이 크레용을 탁자 한편으로 치워줄래?'와 "00어린이, 이 크레용을 탁자 한편으로 치워 줄래요?'는 매우 다른 어감을 가질 뿐만 아니라 듣는 아동에게도 예의범절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1.3. 첫 면담의 목적 설명
자연스럽게 인사를 마치면 사회복지사는 면담의 목적을 설명한다. 면답의 목적 설명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상담면접에 대한 적절한 기대를 갖게 하고 불필요한 혼동과 막연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 목적의 설명은 가급적 직접적이고 분명하면서도 부드럽게 진행되어야한다. 어려운 전문용어나 현학적인 표현은 가급적 피하도록 해야 한다.
예-1 : 오늘은 저희 기관을 처음 방문하셨으므로 저희 기관에 오시게 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그런 다음에 저희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기관에 어떻게 오시게 되었나요?
예-2 : 오늘은 00씨께서 가정폭력을 당하신 후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엇이 가장 힘든지, 무엇이 가장 걱정이 되는지 그리고 어떤 도움을 원하는지를 차례차례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도록 하지요. 자, 먼저 무엇이 가장 힘드셨나요?
1.4. 클라이언트 역할 설명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은 클라이언트가 기관을 처음 방문하여 첫 면담을 할 때 가질 수 있는 많은 불안감이나 불확실한 느낌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첫 면담에서 클라이언트의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첫 면담을 구조화시키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즉, 첫 면담이 어떻게 진행될 것이며, 몇 분간 진행될 것이고, 첫 면담에서 행할 과업이 어떤 것이 있다는 점을 설명해 준 후에 본격적인 면담을 시작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역할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대를 설명하면 이러한 불안이나 불확실한 느낌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기본 사항을 점검할 수 있다. 이에는 면담을 위해 시간약속을 꼭 지킬 것, 시간약속을 취소할 경우 사전 통보할 것, 합의된 상담료 납부, 상황변화 알려주기 등이 있다. 나아가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이론적 접근방법에 따라 클라이언트에게 과제를 내줄 수 있으므로 이를 성실히 수행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클라이언트의 역할 및 기대 설명은 클라이언트의 사회화(socialization)라고 하기도 한다.""
1.5. 기관의 성격 설명
사회복지기관에서 초기 면담 시 사회복지사는 기관의 성격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한다. 사회복지사는 기관이 어떤 성격의 기관인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등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예를 들어, "저희 기관은 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라고 설명할 수 있다. 또는 "저희 복지관은 이 지역의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기관의 성격과 기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기관의 성격 설명은 클라이언트가 기관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는 기관의 성격과 제공하는 서비스를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1.6. 행정절차 및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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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