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교육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영향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20
1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교육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문제

2. 이론적 배경
2.1. 유아학습행동
2.2. 놀이중심교육과정
2.3. 자기주도학습

3.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3.2. 연구도구
3.3. 연구절차
3.4. 자료분석

4. 기대효과

5. 참고문헌

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의 관계
6.1. 직무스트레스
6.2. 심리적 소진
6.3. 대인관계능력

7. 연구방법
7.1. 연구대상
7.2. 연구도구
7.3. 자료분석

8. 예상결론

9. 참고문헌

10.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경험
10.1. 서론
10.2. 연구방법
10.3. 연구결과
10.3.1.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노력
10.3.2.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경험
10.4. 결론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현재 개정된 공통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주도 놀이중심으로의 변화와 실천을 통한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즉, 놀이를 통한 배움을 실천함으로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더 나아가 상위교육과정과 연계에 필요한 내재된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과 협응 능력 등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유아기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요인들 중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개정 유아교육과정 운영이 유아들의 놀이성의 발현과 그에 따른 다양한 사례 중심의 현장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의 구조를 형성하고 있고, 2015개정교육과정 또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기조로 지기주도학습 역량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유아교육의 놀이 중심의 배움의 방향성은 초 중등 교육기관과의 목표와 그 지향점을 같이 하고 있으므로 교육과정의 연계성 및 효과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1.2. 연구문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5세 유아의 놀이 유능성이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놀이성이 유아의 학습행동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매개하는가?"

연구문제 1은 유아의 또래놀이행동과 같은 놀이 유능성이 학습관련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유아의 놀이 유능성은 학습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는 유아의 놀이성이 학습행동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유아의 놀이성이 학습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2. 이론적 배경
2.1. 유아학습행동

유아의 학습행동은 학습에의 태도, 창의적/협동적 과제 수행능력, 토의 및 토론 학습 등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학습관련 기술을 예측하는 주요한 변인이 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제까지 유아의 학습행동과 관련된 연구는 그 수도 많지 않고, 학습행동을 단순히 기술이나 능력이 아닌 호기심, 창의성, 독립심, 협동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습에의 태도 등과 관련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유아의 학습행동을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문제행동,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관련지어 살펴본 박경자(2009)의 연구, 보육시설에 다니는 저소득층 유아의 학습행동과 또래 놀이행동과의 상관성을 살펴본 정선교, 안선희(2006)의 연구, 유아의 학습행동과 문제행동 간의 상관성을 살펴본 김경숙(2015)의 연구가 있으나 이들 연구 역시 학습행동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이나 상호관계를 제시하는 데는 한계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2.2. 놀이중심교육과정

유아교육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아직 그 실행체계가 정확하게 정의되지 않고 있으며, 그에 따른 많은 연구의 담론은 영역이 모호하며 정확한 정의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교육에서 순환하는 주체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유아교사의 지원과 유아가 주도함으로서 놀이를 통한 배움이 발현되는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계속 될 수밖에 없다.

Pinar, Dewey, 후기 구성주의자들의 교육과정 담론들 속에서 경험중심의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과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Pinar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개발과 설계, 계열화, 교수, 목표 중심의 공식적이고 가시적인 것에만 집중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유아들의 삶과 경험에는 소홀했음을 지적하며, 교육의 비인간화를 초래했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Pinar는 유아의 경험이 가지는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강조하며, '쿠레레(Currere)'의 개념을 설명한다. 쿠레레는 교육과정을 '경주로(race the course)'가 아니라 '경주를 달리는 행위(running of the race)'로 해석한다. 즉, 정해진 교육과정의 길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은 결국 살아온 경험 그 자체이며 생생한 경험에 대한 해석이라는 것이다.

Dewey는 학습자의 경험에서 벗어난 교육과정을 끊임없이 비판하고 수정 해야 함을 강조한다. 때문에 교육과정은 성인들의 가치추구의 목적이 아니라, 학습자를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선정되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일어나는 흥미에서부터 주목 해야 한다. 즉, 교사의 역할은 아동기의 고유한 능력과 잠재력이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이에 따라 교사는 교육과정의 형식과 구조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교육의 주체가 자신의 흥미와 즐거움을 교사와 또래에게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에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Dewey의 경험중심, 아동중심 교육과정 담론은 능동적인 교육 주체의 경험을 중시하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인 힘을 존중해주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으로 이어지게 된다.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은 아동중심의 관점을 가지는 것은 물론 그들의 삶과 경험에서 교육의 의미를 도출해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2.3.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 학습 능력은 학습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에 대하여 진단,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기주도성과 자기주도 학습은 교육에 있어서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인간 양성'이 학교 교육의 핵심과제로 떠올랐고, 최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미래 사회가 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6가지 핵심역량 중 하나로 '자기관리 역량'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이 스스로 학습을 계획, 실천, 평가하는 능력을 길러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성장하고,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음으로써 공교육 정상화까지 추구할 수 있기에 자기주도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학생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자로 성장하기 어려운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유아교육은 놀이중심, 유아주도를 주요 골자로 2019개정안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는 2015개정 교육과정과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기에 더욱 적기성 교육이란 관점에서 유아의 놀이중심의 교육이 시사하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3.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M유치원의 만5세 유아 21명과 경력 12년차의 담임1명이다. 연구 참여자는 신임교사부터 지금까지 교사의 삶을 살아가면서 유아의 참여를 존중한 경험에 대한 자신의 삶의 체험을 이야기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 참여자로 하여금 자신의 수업을 타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고 이에 대한 반성적 시간을 갖게 되었다.


3.2. 연구도구

본 연구에서는 전국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조하급(1993)의 설문문항과 차선미(2006)의 설문문항, 그리고 이경자(2003)이 설문문항을 김미숙(2008)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할 것이다.

심리적소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Maslach와 Jackson(1986)이 고안한 도구를 보육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하여 오선균(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것이다.

대인관계능력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Schlein과 Guermey(1971)가 대인관계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자기보고형 검사를 박영호(2006)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총 23문항으로 구성한 것을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3가지 도구를 설문지로 제작하여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원장에게 배부하고 회수하고자 한다.


3.3. 연구절차

본 연구에서는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를 존중하기 위한 교사의 노력과 경험을 알아보고자 참여관찰과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인 M유치원의 만5세 유아 21명과 경력 12년차의 담임교사 1명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1일부터 12월 5일까지 총 16회의 참여관찰이 이루어졌다"

참여관찰 기간 동안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전후로 하여...


참고 자료

곽아정 (2006). 유아의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척도의 타당화 및 학습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곽아정, 이기숙 (2007). 유아의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 척도의 타당화 및 학습능력과의관계. 유아교육연구, 27(3), 61-92.
곽효경 (2009). 유아의 기본학습능력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연구논총, 28(2), 1-26.
김경숙 (2015). 유아의 학습행동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문제행동간 관련성 연구. 생애학회지, 5(2), 41-56.
김경철, 김은옥, 이고은 (2016).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을 위한 만 5세 학부모의 인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6(12), 117-132.
김남희 (2008).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창의적 능력과 유아의 기초학습능력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185-203.
김덕임, 김영실 (2011). 유아의 학습관련 기본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구조분석. 유아교육연구, 31(3), 203-226.
김민아, 이재신 (2004). 어머니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45-166.
김민정, 엄정애 (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김은영, 최효미, 최지은, 장미경 (2016). 영유아 사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II -2세와 5세를중심으로(연구보고 2016-13). 육아정책연구소.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09).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커뮤니케이션스북스.
남궁연경 (2006).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자 (2009). 유아의 학습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변인과 어머니 변인.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경화 (2016). 3-5세 누리과정의 한계와 유아교육자의 과제. 생태유아교육연구, 15(4),1-23.
정성아 (2006). 쿠레레(Currere) 방법에서의 교육의 원리. 교육사상연구, 20, 171-197.
정정희 (2014). 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의사소통 능력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조 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언희 (2006).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관한 실태조 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진례 (2013). 어린이집원장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나미경 (2012).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인관계능력과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유진 (2010). 놀이치료자의 자아탄력성 및 대인관계 성향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 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진화 (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석류 (201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감정노동 및 심리적 소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영호 (2006). 한국적 부모-자녀관계가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 : 부자유친성정, 애착, 우리의식, 자아분화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곽향림(2009).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시간에서의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의미와 특성. 열린유아교육연구, 14(6), 59-82.
권혜진(2014). 낮잠시간 영유아 참여권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순천향 인문과학 논총, 33(2), 5-30.
김규수(2012). 아동존중 교육과 교직원의 자질. 홀리스틱교육연구, 16(2), 1-18.
김정래(2002). 아동권리향연. 서울: 교육과학사.
서영숙, 안소영(2007). 프로젝트에서의 협력관계를 지원하는 실행연구로서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7(5), 157-183.
서영숙, 김진숙, 서혜정(2009). 아동권리협약과 함께 하는 아동, 청소년의 권리(보육교사용), 보건복지가족부, 세이브더칠드런. 서울.
서혜정, 이한아(2011).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15(6), 119-144.
서혜정, 변미영(2012). 행복한 수업을 찾아가는 유아교사의 이야기. 아동학회지, 33(3), 149-175.
신은수(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과 유아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안효일(2009). 교실 수업에서의 아동참여의 의미: 통합적 지식의 획득과정으로서의 이해. 학습 자중심교과교육연구. 9(1), 93-110.
양옥승(2004).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 선택 교육. 서울: 학지사
양옥승, 나은숙(2005). 물리적 환경구성과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에 관한 질적연구. 열린 유아교육연구, 10(1), 21-40.
이순희, 서영숙(2013). 아동권리 존중 측면에서 본 휴식 및 낮잠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한국 보육지원학회, 9(5), 335-355.
이정란(2004). 어린이집에서의 교사의 힘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199-221.
정선아(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 프로그래밍. 한국아동권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 집, 5-62.
정선아(2004). 교사들이 구성하는 아동중심교육의 의미. 영유아교육연구, 24(4), 305-329.
Archard, D., & Skivenes, M. (2009). Balancing a Child's Best Interests and a Child's View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17(1), 1-21.
Beale, N(2008). Young People, Citizenship, Health and Participatory Research: connections and Disjunctures in Field-Based Research. An International E-Journal for Critical Geographies, 7(2), 152-172.
Dahlberg, G., Moss, P., & Pence, A. (2007).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새로운 이해와 실천 열어가기(김희연, 신옥순, 염지숙, 유혜령, 정선아 역.). 서울: 창지사.
Suransky, V. P. (2007). 놀이지도: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송혜린, 신혜영, 신혜원, 성지현, 이종희, 임세희, 임지연, 조혜진, 황보영 역.) 서울: 다음세대.
Miles, L. R. (2009). The General Store: Reflections on Children at Play. YC: Young Children, 64(4), 36-4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