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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중요성
의사소통 중심 언어관으로 변화하면서 언어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언어 교육에서 문법은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여러 학설 중 문법 학습의 필요성이 잘 나타난 학설은 Canale & Swain(1980)의 이론이다. 이들은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 담화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전략적 능력의 4가지 하위능력으로 설명하였는데, 이 중 문법적 능력이 기본적이며 담화능력, 사회언어적 능력, 전략적 능력에서도 문법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즉, 정확하고 유창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문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문법 규칙을 익힘으로써 언어 조직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역시 한국어를 문법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실제 발화 상황에서 수용될 수 있는 표현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1.2. 의사소통 중심 언어관과 문법 교육
의사소통 중심 언어관으로 변화하면서 언어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종래의 한국어 교육은 지나치게 문법 중심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언어 교육에서 문법은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Canal & Swain(1980)은 의사소통 능력을 4가지 하위능력으로 설명하였는데, 첫 번째로 문법적 능력은 어휘와 통사, 형태, 발음 규칙과 철자법 등을 담고 있다"" 두 번째, 담화능력은 담화의 유형과 구조에 대한 이해능력, 담화 구성에 필요한 형식적 응집장치와 내용 상의 결속 장치를 이용하여 의미적 완결성과 통일성이 있는 담화를 구성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세 번째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담화 구성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사회적 맥락과 담화 상황에 맞게 문법적 형태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며 마지막으로 전략적 능력은 발화생산자가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소통 장애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전략의 사용 능력을 의미한다""
이처럼 담화능력, 사회언어적 능력, 전략적 능력에서도 담화, 즉 의사소통을 상황에 맞게 구성하고 이해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문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사소통은 개인의 내재적인 언어 지식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자들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하고 유창한 소통을 위해서는 문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문법 규칙을 익힘으로써 언어 조직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언어 능력을 범위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다""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역시 한국어를 문법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실제 발화 상황에서 수용될 수 있는 표현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2.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문법 영역 분석
2.1. TOPIK의 등급 체계 및 문법 평가 영역
현재 가장 표준화된 평가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어능력시험(Test of Proficiency in Korea)은 외국인을 비롯한 한국어를 모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시험이다"" 시험 체계가 개편되며 현 등급은 TOPIK Ⅰ(1,2급), TOPIK Ⅱ(3~6급)으로 나누어지며, 문항은 쓰기(TOPI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