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언더그라운드의 전개 양상
- 최초 등록일
- 2005.08.11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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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nderground음악(=인디음악)의 개념과 특징, 전개양상을 다룬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언더그라운드의 개념
2. 오버그라운드와의 차별성과 특징
3.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언더그라운드의 시대별 양상
4. 언더그라운드의 지향점과 방향
본문내용
1. 언더그라운드의 개념
언더그라운드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지하’라는 의미와 연결되어 있으며, ‘지하 조직의’, ‘실험적인’, ‘비전통적인’, ‘전위적인’과 같은 형용사로 쓰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언더그라운드 뮤직은 ‘지하조직의 음악’ 혹은 실험적인, 비전통적인, 전위적인 음악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은 ‘언더그라운드’라는 말은 기존의 체제나 개념에 반하는 또는 그것을 넘어서려고 하는 소수의 관점이나 행동, 조직 등을 일컫는 말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논의의 대상인 ‘언더그라운드 뮤직’은 음악에 있어서 앞서의 입장을 보여주는 작품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은 이러한 경향의 작품을 만들고 부르는 사람이며, 언더그라운드 뮤직 신(underground music scene)은 그런 사람들이 모여서 그런 작품을 만들고 그것에 공감하는 소수 대중들에게 발표하는 등 일련의 언더그라운드 뮤직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일컫는다.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은 적어도 자본의 직접적인 간섭이나 일반대중의 기호에 본의 아니게 부합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언더그라운드의 본질이며, 적어도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이라 함은 내적으로는 음악적 창조성과 진지함을 가지고 외적으로는 일반대중이나 자본의 영향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일반대중이란, 쇼비즈니스의 대상으로서 존재하는 대규모 일반대중 내지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그러나 대중음악, 특히 록에 있어서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은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모두 ‘잠정적 오버그라운드’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실제 전통적으로 70년대 이후 존재해 온 언더그라운드 배경 속에서 오버그라운드 뮤지션으로 전이해 간예는 무수히 많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