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카메라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5.07.08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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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메라에 관한 조금은 전문적인 이해에 관한 부분입니다.
교양수업을 위해서 참 열심히 했던것이에요.
잘 이용해보세요^^
목차
1.카메라 구도
1)구도와 심리적 효과
2)구도의 기본적 10원칙
3)선의 구도
4)심리적 효과
5)화면구성의 기본적 법칙
2.카메라 워크
본문내용
카메라는 절대 마음대로 아무데나 놓는 것이 아니다. 카메라 위치 하나하나 잡는 것에 따라 그 장면의 분위기와 운동감, 현실감등이 너무나 달라지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진을 찍을 때의 습관이 들어서 인지 무의식 적으로 항상 카메라화면 정 중앙에 캐릭터를 위치하려는 습관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캐릭터를 정 중앙에 위치시키면 화면의 운동감이 사라져서 상당히 어색해보이고 캐릭터가 경직되어 보인다. 캐릭터를 정 중앙에 위치시킬 때는 캐릭터의 얼굴표정을 봐야 하는 경우나 놀라거나 등등 무슨 특별한 상황이나 강조하는 상황이 아니고선 절대로 캐릭터를 중앙에 위치시키면 안 된다.평상시에 캐릭터를 위치하는 부분은 아래 그림과 같이 파란색 선상 위에 위치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카메라 법칙은 일명 “180도 룰(180-degree rule)” 이라 부르는 것이다.화면에서 두 명 이상의 캐릭터가 나와 싸움을 하거나 대화를 할 때 카메라가 그 두 명의 캐릭터를 직선으로 연결한 선을 축으로 180도의 부채꼴을 그리며 카메라가 위치하며 절대 180도 범위를 카메라가 벗어나지 않는다는 법칙이다.아래 그림을 보면 두 명의 캐릭터사이에 선이 그어지고 한쪽으로 180도의 부채꼴이 만들어지며 카메라가 반듯이 그 안에서만 있다는 걸 볼 수 있다.이 180도 룰이 있는 이유는 보는사람에게 화면속의 상황을 알기쉽게 보여주기 위해 있는것이다. 카메라가 이쪽갔다가 저쪽갔다가 마음대로 좌우로 움직이면 보는사람으로선 오른쪽에 있는사람이 왼쪽사람에게 말하는건지 아니면 그 반대인지 도무지 감을 잡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180도 룰을 어기면 혼동을 느껴 재미가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 이지만 감독의 재주껏 화면을 아주 흥미롭게 만들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이 180도 룰이다. 이 180도 룰을 어겨 흥미로운 장면을 만든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메트릭스의 360도 회전 씬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