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 최초 등록일
- 2005.06.1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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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에 관련된 고전 철학적 기초
2. 구성주의의 현대의 철학적 및 심리학적 배경
3. 학습에 관한 구성주의자 가정들
4. 구성주의자 학습목표
5. 과학교육에서 구성주의의 비판
6. 객관적 구성주의와 교육 내용
7. 급진적 구성주의와 교육 내용
8.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육 내용
9. 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육 내용의 재정립
10. 구성주의적 교육과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
-1) 보편적, 유일한 교육과정 vs 다중적 교육과정
-2) 문서로 주어지는 교육과정 vs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3) 절대적 가치를 지닌 교육 내용 vs 소재로서 교육 내용
-4) 이론적 지식의 강조 vs 실제적 지식의 강조
-5) 분절된 교과 vs 상호 연관된 경험 (통합적 경험)
11. 결론 및 제안
본문내용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종래 학교교육에서 객관주의 인식론을 반영한 교육과정은 최근에 제기되고 있는 다양한 대안적 인식론들에 의해 실재관, 진리관, 지식관 등이 송두리째 반박되고 있다.
대안적 인식론에 따르면 (Wittgenstein,1968) 진리는 우리가 지닌 세계관에 따라 다르게 포착되는 것으로서 인식 주체와 독립된 절대적인 관점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왜냐하면 인간은 자신의 생물학적, 사회,문화,역사적 구속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1. 학습에 관련된 고전 철학적 기초
현대의 구성주의에 관한 논의에 앞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소속되어 있는 자연 세계, 인간 세계를 그 시대 그 상황에서 어떻게 이해 설명하였는가에 관해 이전 시대 사람들의 생각들을 간단히 정리해 보는 일은 우리의 직관적인 생각들을 상기시켜 주고 또한 세계의 변화에 따른 사상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인간의 학습에 관해 가장 핵심적인 학문 분야인 심리학이 1800년대 후반에 독자적으로 형성되기 이전에는 학습에 관한 논의의 뿌리를 철학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철학들이란 이성적 판단과 논리에 근거한 조직화된 신념 체계들이다. 하나의 철학은 실재, 진리, 가치 그리고 미(美)의 본성에 대한 하나의 일관된 설명을 제공한다. 따라서 철학은 인간과 우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는 가치관들의 조직화된 집합이다. 더욱이, 철학의 한 분야에서는 사회에서 인간의 역할, 마음의 기능 그리고 지식의 본성에 관한 정보를 탐구하였다. 철학자들이 제기한 문제들 중 몇 가지 :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식의 원천은 무엇인가? "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이 학습에 관한 정보의 최초의 조직적인 원천이었다(Bell-Gredler,1986 p.14).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