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애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03.04.30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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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1.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황
2.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한계에
대한 나의 고찰
3.국내 애니메이션 행사
4.우리나라애니메이션에 대한
나의 소견
5.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역사
6.플래시 애니메이션
7.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1.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상황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수준은 기술적으론 꽤 좋은 편이다. 사실, 일본의 명작이라고 불리는 것 들 중 많은 작품이 우리나라 애니메이터의 손을 거쳐 만들어 졌다. 진짜로 인적자원 면에선 일본에 그리 뒤지지 않는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문제는 역시 기획력이 부족하고, 자금이 부족하고, 노하우가 부족하다. 그리고 심의가 까다롭기 때문에 표현을 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역시 사회적인 인식도 예전에
비해선 좋아진 편이지만 아직도 편파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을 살펴보면 이른바 애들이 보는 애니메이션과 성인용 애니메이션으로 밖에는 나누어 지지 않는다. 성인들이 보는 애니메이션은 작품성보단 상업성이 우선이다. 물론 애들 보는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다.
2.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한계에 대한 나의 고찰
한국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문제점은 매출 규모에서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3대 생산국이면서 실제
국내 소비시장의 95%는 외국 애니메이션 산업에 지배당하고 있는 이율 배반적인 현실에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인사는 캐릭터 개발이나 시나리오 작가와 같은 창작을 담당하는 기획부서의 취약, 프로
덕션 부서 위주의 조직 편성 및 인적구성이라는 전형적인 특징을 보인다.
참고 자료
애니스쿨 (송락현 저,서울문화사)
애니메이션 영화사 (황선길 저,범우사)
한국 만화영화 40년사 (투니버스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