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악장
- 최초 등록일
- 2003.04.04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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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악장의 문학사적 특성
Ⅱ. 본론
(1) 악장의 개념(의미)
(2) 악장의 배경
① 시대적 배경
② 사회적 배경
(3) 악장의 분류와 특성
1) 국문악장
2)현토악장
3) 한문악장
(4) 악장의 내용
(5) 작자층과 장르적 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악장을 국문학 범주 안에 넣는 것을 논하고자 할 때, 몇 가지 문제점이 파생된다. 우선 악장이란 용어가 시경으로부터 나왔다는 데서 제기되는 국적의 문제 그리고 두 번째로 악장이라는 장르에 한시, 한시 현토, 국문 등의 다양한 표기법으로 이루어진 작품들과 단형 시가로부터 장형 서사체까지 비교적 다양한 작품들이 공존하는 바, 악장의 장르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이러한 잡연성을 여하히 극복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 등이다.
첫 번째 문제는 초창기 악장 작가들이 시경의 악장으로부터 형태적인 것을 배워왔으면서도 그것을 작품으로 남긴 것은 일부에 지나지 않았으며, 자체내의 고유한 선행 장르들(고려가요 등)을 수용하여 악장의 범주내에서 다양한 양식상의 실험을 했다는 사실로도 조선초 악장의 독립성에 대한 회의는 불식될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 문제는 표기 수단 자체는 국문학이 되기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일 수는 없다. 그동안 배출된 국문학 분야의 연구 업적들은 대부분 표기 문자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극복한데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상당 부분이 한자 표기 작품들로 구성된 악장 역시 국문학이 될 수 있다.
개체로서의 작품들에 내재하는 원리가 악장이라는 장르적 속성에 의해서 확인되고, 더 나아가 국문학의 통시적 선상에서 연속성의 의미를 획득할 때 악장은 국문학의 범주 안에 무리없이 포괄되면서 문제는 저절로 해소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흥규, 한국 문학의 이해, 민음사
조규익, 선초악장문화연구, 숭실대학교 출판부
조규익, 조선초기아송문학연구, 태음사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