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심리학] 창의성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3.03.29
최종 저작일
2003.03
2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1) 연구문제 및 목적
(2) 연구방법

Ⅱ 창의성
(1) 창의성 성격 및 요인분석
1. 창의성의 성격: 네 가지 측면에서의 접근
2. 창의성 요인: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성
3. 창의성의 정의ㆍ선행연구에 기초한 뇌과학적 정의
(2) 뇌의 활동과 창의성
1. 신경세포와 뇌의 작용
2. 창의성의 발현향상
3. 뇌의 두 가지 사고 작용의 특성과 창의성

Ⅲ 멀티미디어 CAI
(1) 멀티미디어 CAI
(2) 멀티미디어
(3)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
(4) 멀티미디어 CAI 교수학습-이론
(5)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의 교수전략에 따른 학습 유형

Ⅳ 창의성 신장을 위한 효율적인 멀티미디어 CAI 방법제안
(1) 창의적 경험을 통한 도파민 신경계의 활성화
(2) 풍부한 지적 자극의 제공
(3) 충실한 기초 패턴 및 기반 지식의 학습-과잉학습 응용
(4) 자기조절학습을 통한 창의성 개발
(5) 멀티미디어 CAI에서의 적절한 정서적 환경 제공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문제 및 목적
창의성이라는 개념은 우리에게 결코 낯선 것은 아니다. 특히 요즘 들어 창의성 개발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왜 그렇게 창의성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보이는 것일까? 그것은 인간이 수 많은 환경 변화에 대응하면서 나름대로의 생존전략을 찾기 위한 진화론적 기제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차이를 지각하고 그 현상에 대한 일정한 패턴을 인식하며 그 패턴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 지식과 대응하여 일반화시키거나 변별함으로써 자신의 의미있는 경험으로 능동적 재구성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학교 장면이나 기업 장면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 CAI)를 활용한 창의성 개발에 초점을 두고 그 방법들을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첫째, 창의성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즉 뇌과학적 접근을 통해 창의성에 대한 본질을 알아보고 그럼으로써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을 생각해본다.
둘째, 멀티미디어 CAI에 대한 개념과 특징, CAI 프로그램의 종류와 기능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멀티미디어 CAI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교육에의 활용상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두 번 째 연구목적이다. 멀티미디어 학습은 인간의 주의와 기억에 있어서 선택적 지각, 기억에서의 작업기억용량의 한계, 작용기억의 시각적, 청각적부호화의 독립적 처리 과정 등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이라는 점이 주요한 점이다.

참고 자료

(1) 김희수 (2000),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 인천교육대
(2) 손유정 (2000), “創意性에 관한 腦科學的 탐구 및 創意性 敎育의 方向”,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교육대학
(3) 김정숙 (20000,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협동학습 조직의 구성 방법에 따른 학습효과”, 석사학위청구 논문, 광주교육대학교
(4) 이성복 (1997),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설계 구현”,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교원대
(5) 전인자 (1997),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이용한 태양계 학습용 CAI 프로그래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경희대학교
(6) 공세창 (2001), “지표변화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영남대학교
(7) 허성만 (1999),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자연과 학습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변화에 미친 느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8) 김형석 (2000), “시뮬레이션을 통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공주대학교
(9) 이성행 (1998),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학 학습자료의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고려대학교
(10) 임선성 (2000),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 제작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경기 대학교
(11) 김영미 (199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 문, 성균관대학교
(12) 김범중 (1996), “입체도형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교원대
(13) 김정겸 (1996), “멀티미디어 CAI 환경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학습자 특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청구논문, 충남대학교

자료후기(1)

*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평생교육방법의 필요성과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8페이지
    대중매체 학습으로는 멀티미디어 학습, 통신교육, CBT가 있다. ... 이를 통해 학점은행제, 시간등록제, 국가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사이버대학교 ... 교육의 민주화를 이룰 수 있다고 얘기하는데 이를 통해 사회적응과 인적자본개발
  • 한글파일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핵심요약본(교육공학 대표 개론서, 방통대, 교육학, 임용고시대비, 교육대학원 입학) 8페이지
    통합공학 (멀티미디어 공학을 보다 발전적으로 활용한 방식) - 컴퓨터의 제어 ... 교수전략 (심리학적 학습이론 연구결과등 통합하여 실제적 처방줄 수 있는 이론을 ... 컴퓨터기반공학 (컴퓨터를 교육매체로서 활용하는 방법(CAI,CMI) ?
  • 한글파일 [설계][교육][교육용멀티미디어]교실기반 지식생산공동체 설계, 교사교육 웹서버 설계, 교육용웹사이트 설계, 웹토론게시판 설계, 교육용멀티미디어 설계, 디지털교과서 설계, 인터넷방송시스템 설계 분석 12페이지
    인지심리학적 학습 이론에 의하면, 지식이란 원래 복잡한 것으로서 관련되어 ... 교육용멀티미디어 설계 1. ... 교육용멀티미디어 설계 1.
  • 한글파일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8페이지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은 교육심리학이나 교육사회학, 교육철학과 같이 교육과 ... 수집하고 사용 5.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1)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소리,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 정보의
  • 한글파일 사회과 교육공학적 연구의 동향 - 교수 학습 매체를 중심으로 16페이지
    실증적으중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1980년대에 이르러 교육공학은 인지주의 심리학의 ... 이러닝 등 관련 교수 설계 및 개발 연구가 대다수 이지만, 구미디어와 뉴미디어를 ... Cuban(2000)은 교육용 멀티미디어가 학업성취도를 끌어올린다는 확실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심리학] 창의성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