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이론] 1950년대 모더니즘 시의 전개
- 최초 등록일
- 2003.01.09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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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적· 시대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2) 시대적 배경
2. 1950년대 후기 모더니즘
3. 1930년 초기, 1950년대 후기 모더니즘 비교
4. 후기 모더니즘의 주요 시인들과 작품
1) 박인환
2) 김경린
3) 김수영
5.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930년대 중엽에 들어서면 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한데 묶이어 불리는 일련의 실험적 경향들이 나타난다. 모더니즘이란 우리말로 번역하면 '근대주의' 또는 '현대주의'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현대의 도시 문명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과 경험을 종래 보다 지적이고도 참신한 방법으로 그려내고자 하는 경향들을 가리킨다. 1930년대의 한국 모더니즘은 이른바 봉건주의적 미적 정서 표출의 전통성과 청각적 리듬을 강조하는 표현 방법으로서의 형식적 전통성 등을 부정하고, 도시적 정서와 시각적 회화적 이미지를 강조하는 모더니티를 도입함으로써 반전통주의의 새로운 면모를 확립하게 된다. 또한 시인들은 과거의 시가 감정과 음악성에 치우쳤다고 보고, 새로운 시는 지적인 태도와 시각성을 중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 해방과 전쟁의 혼란한 상황에 사로잡힌 후기 모더니즘시인들의 근시안적인 태도는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이 이룩한 반전통의 영광을 잇고자 하였지만, 불안한 전쟁 상황과 싸움 속에서 충분히 자신들이 선택한 문학적 이념의 실천적 결과를 얻어낼 수는 없었다. 이는 시인의 체험이 아직 삶의 구체성 속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전쟁현실에 대한 객관적 비판의 결여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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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문학연구, 문학시와 비평연구회, 도서출판 예하
한국 현대시 이해, 권영진, 1993, 숭실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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