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수용자론] Interactive TV 시대와 수용자

*남*
최초 등록일
2002.12.29
최종 저작일
2002.12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수용자와 TV의 Interactive적 변화 (문제 제기)
Ⅱ. 수용자의 의미
1. 수용자의 분류
2. 능동적 수용자
Ⅲ. 양방향(Interactive) TV
1. 상호작용성과 TV
2. 양방향 TV를 보는 수용자의 시청 행태 변화
3. 양방향 TV로 인한 TV산업의 구조변화
Ⅳ. 양방향 TV의 형태
1. TV 포털 시대
2. 콘텐츠 채널
3. 양방향 TV의 새로운 가치
Ⅴ. 양방향 TV의 과거와 현재
1. 양방향 TV의 등장
2. 양방향 TV의 현재
Ⅵ. 한국의 양방향 TV
Ⅶ. Interactive TV 시대의 수용자
1. 통제는 곧 권력
2. 수용자 권리확대의 장단점

본문내용

방송이 등장한지 90여년의 시간이 흘렀고, 우리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미디어로서 확실하게 자리 잡아 왔다. 방송은 기본적으로 일방향의 대표적 미디어로 인식되어 왔다. 그것은 방송이란 개념자체가 잘 보여주고 있다. 현행 방송법에 의한 방송 개념은 "방송프로그램을 기획, 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으로 지상파방송,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전통적으로 전송한다는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방송법 정의에서 나타나는 위성방송을 감안하여 '개별계약에 의한 수신자'를 포함하고 있지만, 이것도 불특정 다수의 대상에서 벗어나 있지는 않다.
TV는 또한 오랫동안 정보 미디어라기보다는 오락미디어로 인식되어 왔다. TV가 널리 사람들로 환영받게 된 것은 TV의 오락 미디어적인 특성 때문이었다. TV로 인해 사람들은 직장에나 학교에서 돌아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며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게 해주었다. 사람들은 많은 채널은 원하지도 않았다. 몇 개의 지상파방송 채널로도 만족할 수 있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다채널이 진행되면서, TV에 변화가 시작되었다. 많은 채널의 등장과 리모콘의 등장은 채널을 이리저리 돌려보는 습관을 만들었다. 예전에는 하루 종일 한 채널에 고정시켜 놓고도 TV를 즐기던 사람들이 이제는 단 몇 분, 몇 초를 집중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채널을 바꾸기 시작했다. 즉, TV가 다채널을 넘어서 근본적인 변화를 맞게 된 것이다. 이제는 TV도 기존의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지 않고, 수용자의 피드백과 참여가 추가됨으로써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
본래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은 대인커뮤니케이션이 오랫동안 지배적인 형태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근대화, 산업화 이후 매스커뮤니케이션 중심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디지털과 뉴미디어, 다채널 등으로 인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단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 수용자는 수동적인 위치에 머물러 있었지만, 점점 수용자 자신이 주체가 되고 직접 참여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원하게 되었다. 즉, 양방향 TV시대는 단지 기술의 변화가 아니라 이렇게 수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변화를 가져오는 철학적인 문제인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김대호. 양방향 TV. 나남. 2002
버지니아 나이팅게일. 수용자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데니스 맥 퀼. 수용자 분석.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이엔 앙. 방송 수용자의 이해. 한나래. 1998
방은주. 양방향TV 등장과 방송산업. 전자신문. 2002
김주환. 방송과 상호작용성.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전망 발표문. 2001
정용준. 방송개혁과 국민의 위성방송. 국민의 위성방송추진위원회 심포지엄. 2000
*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디지털 시대의 등장은 광고시장 전반에 있어서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경쟁력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4페이지
    광고는 그 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수용성이 클 수밖에 없다. ... 멀티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이 쌍방향성(Interactivity)에 있다는 ... 불과 20년전 만 하더라도 전화기로 사진을 찍고 티비를 볼수 있을 거라고는
  • 한글파일 1. 스마트 미디어 26페이지
    스마트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수용자)의 본질을 변화시키고 를 수신하기도 하며 ... 방송도 통신과 만나면서 스마트TV시대를 맞이하고 있는데,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 마지막으로는, 양방향성(interaction)이 있다.
  • 한글파일 미디어의 스마트화와 생태계 14페이지
    수용자들은 일용품을 구매하듯이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선택할 ... 그대로 적용되어 관객의 참여가 작품의 완성의 필수 요소가 되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 다음으로 케이블TV는 아직도 아날로그 가입자가 적지 않다.
  • 한글파일 매스커뮤니케이션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 24페이지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들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들의 발전과정 ※시대별로 효과의 ... (예: TV에 장시간 접촉하게 될 때 현실세계가 어떻게 되는가? ... 의미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symbolic interaction) 및 그
  • 한글파일 소셜미디어가 의사소통 활성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에 대해 논의하시오 6페이지
    미디어는 콘텐츠 제작자와 수용자가 쌍방향성으로 대화할 수 있다. ... 피드백을 촉진하며 미디어와 수용자의 경계를 불명확하게 함으로써 프로슈머( ... 셋째, 전통적인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소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수용자론] Interactive TV 시대와 수용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