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논어
- 최초 등록일
- 2002.11.28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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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어의 시대적 배경
*공자의 생애
*공자의정치관
*공자의 교육관
*공자의 종교관
제 1 편 학이(學而)
제 2 편 위정(爲政)
제 3 편 인이(人而)
제 4 편 이인(里仁)
제 5 편 안평중(晏平仲)
제 6 편 회야(回也)
제 7 편 술이(述而)
제 8 편 태백(泰伯)
제 9 편 마면(麻冕)
제 10편 선진(先進)
제 11편 송시(誦詩)
제 12편 사이(士而)
제 13편 무위(無爲)
제 14편 익자(益者)
목차
*논어의 시대적 배경
*공자의 생애
*공자의정치관
*공자의 교육관
*공자의 종교관
제 1 편 학이(學而)
제 2 편 위정(爲政)
제 3 편 인이(人而)
제 4 편 이인(里仁)
제 5 편 안평중(晏平仲)
제 6 편 회야(回也)
제 7 편 술이(述而)
제 8 편 태백(泰伯)
제 9 편 마면(麻冕)
제 10편 선진(先進)
제 11편 송시(誦詩)
제 12편 사이(士而)
제 13편 무위(無爲)
제 14편 익자(益者)
본문내용
논어는 의식적인 저술로 아니로, 여기저기서 여러 사람들과 공자가 대화한 짧은 말들을 거의 아무런 체계도 없이 주워 모아놓은 것이다. 따라서 논어의 사상을 얘기한다는 것은 우스운 일인지도 모른다. 논어를 읽어보면 공자의 가르침을 '군자의 학문'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공자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군자가 될 것을 열심히 설교하고 있다. "겉차림과 바탕이 아름답게 어울러야만 군자이다.", "군자는 글을 널리 공부하고 예로써 몸가짐을 단속한다."는 등 논어의 내용이 군자가 가추어야 할 것이 주된 내용이기 때문이다. 군자의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덕이오 인의였다. 군자란 才能보다도 올바른 몸가짐과 훌륭한 덕성을 지니고 세상을 바르게 살아가는 사람이다. 그리고 소인이란 덕이 없는 간악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공자가 논어에서 강조하고 있는 군자로서의 행동의 바탕이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도에 뜻을 두고, 덕에 의거하고, 인에 의지하며, 육예에 노닐어야 한다."고 군자로서의 행동근거를 얘기하고 있다. 인이 공자의 윤리를 대표하고 예가 공자의 학문을 대표한다면 도는 대체로 '올바른 도리' . '사람으로서 지켜야만 할 길'의 뜻으로 쓰이고 있다. 다시 말해 도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올바른 도리, 당위의 도를 가르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