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론] 미디어의 북한재현 방식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2.11.26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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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수준입니다
졸업논문으로 쓰셔도 좋을듯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및 구성
3. 이론적 배경 및 검토
1) 오리엔탈리즘
2) 재현방식
3) 남한에서의 오리엔탈리즘과 민족 담론
4. 재현과정 분석
1) 이분법적 재현양식
2) 우월적 주체의 위치 설정
3) 남북관계의 규정
5. 결 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2000년은 한국 현대사에 있어 하나의 전환기로 기억될 만한 해이다. 6·15 남북정상회담을 전후하여 불어닥친 북한에 대한 인식변화― 대표적인 예로 김정일 신드롬 ―는 해방 이후 남한 체제의 버팀목이었던 반공 이데올로기 약화의 시작이라 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러한 정치적 변화에 함께 동반되었던 북한 문화는 5월 24일 평양학생소년예술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매스 미디어에 본격적으로 노출되었다. 사실상 북한 문화의 유입은 1987년 6월 항쟁 이후 완화된 이데올로기 지형에서 대학가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87년 북한에서 출간되었던 남대현의 소설「청춘송가」, 및 가요 「휘파람」, 「반갑습니다」등의 대중예술을 비롯하여 일련의 이론서들이 북한 문화의 이해 혹은 변혁운동의 이론적, 사상적 지침으로까지 확산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남한 사회의 대항담론으로 구실했던 북한문화의 수용은 현재 당시와는 크게 다른 형태로 수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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