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이효석 론
- 최초 등록일
- 2002.11.22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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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한겁니다.. 모자라두 잘 봐주세여^^
목차
서론
본론
1. 이효석의 생애
2. 이효석의 작품세계
3. 작품 분석
① 사실구조
② 주제의 분석
③ 문학적 장치
4. 문학사적 위치
결론
본문내용
이효석은 자연과 인간본능의 순수성을 지적 경지로 형상화해내는 향토성 짙은 작품으로 자신의 작품세계를 구축한다. 효석 소설에 나타나는 자연의 반문명적, 반사회적, 축어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그것은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문명이나 사회를 떠나 자연으로 귀의함으로써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단순한 논리를 근거로 출발한 것이다.
작가 이효석이 찾고 있는 최고의 가치는 인간과 자연의 합일상태라고 할 수 있다
『오리온과 능금』『북극점경』『돈』『산』『들』『메밀꽃 필 무렵』등에서 그려지는 자연과 인간의 원시적 만남이 바로 작가가 이상으로 생각하는 유토피아의 세계였던 것이다.
이재선은 이효석의 자연을 배신과 문명의 소요가 없는 세계로서 식물적인 자연과 동물적인 자연의 이원성으로 보고 있다. 즉 동물적인 자연이 거의 모든 작품에 성애의 측면으로 나타난 반면 식물적인 자연은 도시의 인공을 벗어나 산과 들의 목가적 모습으로 인간과의 화합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