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수학교육론3
- 최초 등록일
- 2002.11.21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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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교육론 3자료입니다
목차
제 11장.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제 12장. 수학과 평가 원리 및 방법
제 13장. 수학과 평가도구 개발
참고자료
수학교육 사상
수학교육의 목적
20세기 초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20세기 중반의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플라톤의 수학교육 철학
구성주의(Constructivism)
교수학적 변환론
LOGO 수학과 양성 평등 교육의 이론과 실제
본문내용
2. 수학적 대상과 관계의 구체화
컴퓨터는 수학적 대상과 수학적 관계를 구체화함으로써 그것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는바, Balacheff(1996)는 이를 '새로운 경험적 수학 현실주의'라고 명명하였다. 컴퓨터에 기반한 교수-학습 환경은 수학적 대상과 관계의 형식적 표현을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유형의 학습 자료와 구별된다. 세기 학습과 초기 산술 학습을 위한 블록과 같은 구체적 자료나 기계적인 그리기 시스템 등은 컴퓨터에 기반한 교수-학습 환경의 중요한 특징인 수학적 대상과 관계의 형식적 표현을 다루지는 못한다. 또한 컴퓨터 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입력에 대한 상징적 해석과 컴퓨터 조작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컴퓨터 기반 환경에서의 피드백은 해석 가능한 하나의 수학적 현상으로서 적절한 기록으로 제공된다(pp. 469-470).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컴퓨터의 탐구학습 환경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구체적-추상적 대상'이라고 부를 수 있는 오직 컴퓨터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대상이다. 여기에서 구체적-추상적 대상은 컴퓨터 화면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볼 수 있고 다룰 수 있다는 의미에서 구체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수학적 구성물이라는 의미에서 추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Teodoro, 1991, p. 27).
수학적 대상과 관계를 구체화하여 직접적인 조작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컴퓨터 기반 학습 환경의 특징은 특히 기하 교수-학습 방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Cabri-Geometry와 Geometer's SketchPad(GSP)와 같은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에서는 기하 그림을 직접적으로 다룰 수 있는 새로운 접근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기하의 개념화는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그림의 요소들을 마우스로 끌었을 때 그림에서 변하지 않는 성질에 대한 연구가 되며, 기하적 성질에 대한 명제는 새로운 실험의 영역에서 관찰 가능한 기하적 현상을 기술한 것이 된다. 여기에서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그림의 요소들을 마우스로 끄는 과정을 통하여 화면의 대상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바로 딘즈(Dienes)가 주장하는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와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