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한국적인 버나큘러( Vernacular)디자인의 발견과 발전 가능성
- 최초 등록일
- 2002.11.10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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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칭찬받은 A+레포트에요~ 모두들 좋은 레포트 쓰세요^^
목차
1. 들어가는 말 - 한국 수공예품의 부활을 꿈꾸며..
2. 본 내용 -한국적 요소를 가진 전통 vernacular design 에 대한 발견과 그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여러가지 사례, 연구자료
3. 맺음말 - 21세기 한국형 vernacular 디자인 : 전통으로부터 재창조하자
본문내용
Ⅰ . 들어가는 말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디자인의 의미
고대부터 산업혁명까지의 공예가 및 장인들에 의한 디자인은 영세성을 면치 못해왔다. 그러나 바우하우스의 등장 이후 디자인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적 조류를 타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 되어왔다. 이제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은 한 국가의 고부가가치의 경제 영역으로 자리잡았으며, 한 국가의 identity를 형성하고 경제적 부흥을 하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다. 그러나 디자인의 외형적인 규모를 발전시키는 데만 주력하다 보니 디자인이 문화를 형성하는데 미치는 영향과, 문화 현상이 어떻게 디자인에 반영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소홀해지게 되었다. 단순히 생산과 판매를 위해서 디자인이 획일화되고, 그 실용적인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해오다 보니 21세기 문화적 다양성과 고유성을 포용하는 현대 사회의 이념과 상당한 괴리가 생기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제 다양한 사회에서 살고 있는 소비자들의 각기 다른 욕구와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이런 모더니즘적 디자인 즉, 인간의 합리성과 이성에만 호소하는 디자인은 경쟁력을 가질 수 없게 되었다. 이제 상품 경쟁력의 근원은 그 상품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의미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하나의 고유한 문화적 맥락을 잘 이해해 이것을 어떻게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느냐, 또 기존의 디자인에서 어떤 고유의 문화성을 짚어낼 수 있느냐에 따라 경쟁력 있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지 여부가 갈리게 되는 것이다. 이제 디자인은 단순한 외형에 의존하는 형태를 벗어나, 문화와 떼 놓을 수 없는 상호보완적 관계로 이해되어야 하며 새로운 문화 전쟁의 시대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우리 한국도 새로운 문화적 조류에 부흥하는 신 디자인 전략을 과감하게 펼쳐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