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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한국가족주의의 교육 문화적 성격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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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2.11.04
최종 저작일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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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2.가족의 특성과 의미
A. 가족주의의 의미
B. 가족주의의 형성과 특성

3.가족주의의와 교육문화
A. 숭문주의 교육문화
B. 입신양명적 교육문화
C. 문벌주의적 교육문화

4. 요약 및 결론

< 보충자료 >
*오늘날의 가족에 대한 의미
1. 가족의 정의
2. 가족의 기능
3. 가족의 기능
4. 오늘날 가족의 특성
5. 현대 교육의 사회화
6. 미래 가족에 대한 전망

본문내용

가족의 특성을 단순히 기초집단이나 생활위주의 작은 공동체로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확대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대적 지역적 특성에 따라 한 사회는 그 사회가 지향하는 가족적 특성이 있으며, 이러한 가족의 특성에 내재해 있는 사회적인 성격을 가족주의라 한다. 가족주의에 대한 정의는 그 개념적 탄력성으로 인해 학자마다 다소 다른 규정을 내릴 수 있다.그러나 여기서는 가족주의에 대한 규범적 정의보다는 한국의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한 개념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첫째, 가족주의는 가족의 사회 가치적 특성을 의미한다. 둘째, 한 사회의 가족적 특성은 그 문화적 성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셋째, 가족주의나 모든 가치가 가족집단의 유지존속과 그 기능에 관련하여 결정되는 그러한 사회조직의 형태를 말한다. 이렇게 보면 가족주의는 가족을 중심으로 한 집단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일컫는 가족주의는 엄밀히 말하면 조선시대의 가족의 성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고, 조선 후기에 들어서 점차적으로 정착된 것이다. 또한 가족주의적 가치관의 철학적 기반은 신유학(新儒學)이며 충과 효의 계서적 원리가 그 기반이 된다. 따라서 조선시대에서는 가족주의적 가치관인 의도적으로 보급, 강화 되었으며, 일반 계층에 대한 지배계층의 도덕적 우위성을 확보함으로써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유지 하여는 정치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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