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어문화] 표절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2.11.03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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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절
목차
Ⅰ. 서 론
ⅰ. 표절의 개념
ⅱ. 표절의 유형
ⅲ. Posternism 문예기법
Ⅱ. 본 론
ⅰ. 표절의 심리적 배경
ⅱ. 표절의 저작권법 문제
ⅲ. 미디어에서의 표절
ⅳ. 인쇄매체에서의 표절
ⅴ. 표절의 문제점
ⅵ. 표절의 근절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ⅰ. 표절의 심리적 배경
표절을 옹호하는 논리 중 하나가로서 '무의식적 최면현상'을 들 수 있다. 무의식적 최면현상'이란, 어떤 작품이 의식세계에서는 지워졌으나 무의식세계 안에는 한단어 한단어까지 고스란히 기록돼 잠재하는 것이다. 무의식중에 전에 접했던 작품이 창작행위로 표출되었다는 논리인데 이를 어처구니없는 변명쯤으로 들을지 모르지만 여러 매체를 접할 기회가 많은 현실에서는 실제로 이런 딜레마에 빠질 공산이 크다. 이를 두고 어떤 비평가는 '자의식이 분명하다면 이런 실수를 할 수는 없다.'고 말하지만 진실은 본인만이 알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표절의 동기는 명백하게 '경제적 이득'과 '명예욕'에 있다"고 단언한다. 예술이 다른 어떤 분야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시대에 "표절은 쉽게 돈을 벌기 위한 방법이며,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이를 큰 범죄로 생각지 않는 사회분위기다"고 덧붙인다. 미술 큐레이터이자 작가인 이섭씨는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이유를 댈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작품에서 동기를 얻을 수는 있지만 설명도 못하면서 충동적으로 따왔다는 것은 곧 의도적 표절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