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양심의 기독교 교육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2.10.30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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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심교육에 대해서 기독교 교육적 입장에서 썼습니다.
목차
1. 양심이란 무엇인가?
2. 성경에서의 양심
3. 양심교육의 기독교 교육적 고찰
*참고도서
본문내용
2. 성경에서의 양심
성경에 있어서 마음과 양심은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양심이란 단어는 구약에는 전혀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대개 같은 개념으로 마음이 사용되고 있다(삼상 24:5, 삼하 24:10). 성경에 나타난 것을 보면 마음( )은 889번 나오는데 구약에는 741번 신약에는 148번 나오며, 양심( )은 신약에서 30번 나온다. 70인역에서 는 한 번(전 10:20)에 나오는데, 이는 히브리어 의 번역으로 한글 개역에는 심중(thought, RSV)으로 나와 있다. 이는 구약시대 히브리인의 사고에는 하나님은 왕이고 인간은 그에 순종하는 종으로서 모든 사고나 생활이 하나님 중심적이지 자기중심적이지 않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요구하는 순종이 어떤 것인지는 율법과 예언 등의 인간 외적 출처에서 계시되는 것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 아닌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었다.(잠 1:7 ; 9:10) 따라서 인간 행위의 내적 동기를 검토하거나 주관적인 심리현상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양심이라는 단어를 한번도 사용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인간내면의 선한 양심을 일깨우고 행위 자체보다는 내면적 동기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도덕적 완전성을 요구했다.(마 6:23 ; 15:18-20 ; 23:26, 눅 11:36 ; 12:57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