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화] 성과문화
- 최초 등록일
- 2002.10.30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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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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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푸코 이론의 궤적
2.들뢰즈의 욕망이론:기계론과 노마드론
3.실제분석:
* 욕망하는 기계로서의 햄릿
본문내용
텍스트 이론과 개념들 텍스트란 용어가 우리에게 낮설지 않게 사용된 것은 후기구조주의의 사유가 등장하면서부터라 할 수 있다. 20세기이전 비평에서 텍스트란 말은 거의 사용되지 않았었고, 러시아 형식주의나 미국의 신비평, 그리고 구조주의는 각각의 변별성은 있겠지만 대체로 텍스트라는 용어 대신에 문학 작품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거칠게 말해 이러한 비평 조류는 작품을 하나의 완결된 구조물로 보고 그 구조물의 형식적인 장치들과 기능들의 상호 연관관계를 꼼꼼하게 따지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문학 작품과 문학 작품이 아닌 것을 구분하는 기준은 문학 작품 안에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문학적 장치의 특수성을 과학적인 조사로 발견해내려는 노력 등이 러시아 형식주의나 신비평의 특성이라 할 수 있겠는데, 이는 작품이라는 것은 사회적인 유동성과는 별도로 그 자체로 안정된 의미를 갖는 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구조주의의 발전 역시 사물과 지시어의 안전성에 기초한 이론이라 할 수 있는데, 구조주의는 러시아 형식주의나 신비평 보다도 문학 작품의 표층/심층, 현상/본질, 기표/기의의 관계의 안정성에 더 분석적으로 천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