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유교사상의 현대적 재조명
- 최초 등록일
- 2002.10.27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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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교와 오늘날의 우리 사회
2. 유교사상의 잔존과 갈등
1) 교육에 있어서의 유교와 갈등: 역할모델의 부재
2) 조직에 있어서의 유교와 갈등: 대화문화의 부재
3. 가치관의 혼란과 극복의 방향: 전통적 가치의 현대화
4. 예의 현대적 의미: 사랑의 실천(인)
1) 오륜: 다섯 가지 인간관계에서의 사랑
2) 삼강과 권위주의
3) 예(禮)
4) 예의 보편적 원칙
본문내용
1. 유교와 오늘날의 우리 사회
인류가 발생하여 공동생활을 하면서부터 인간관계에 대한 규칙이 생겼을 것이 분명하지만 그것을 세련된 형태로 집대성하고 그 가장 핵심적인 것을 다듬어 낸 것은 지금보다 2500년 전에 살았던 공자가 아니었을까 한다. 맹자와 더불어 공자의 사상은 유교 사상의 연원이라 할 수 있다. 유교는 오랫동안 우리 사회의 생활규범, 정치이념, 혹은 철학사상으로 자리잡아 왔다. 특히 조선조에는 국가의 근본이념으로 숭상되었으며 신분사회를 지배하는 강력한 수단이 되기도 했다. 유교가 표면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한 것은 조선왕조의 몰락과 함께 신분제도가 붕괴되고 일제가 유교를 봉건주의의 잔재물 이라는 이유로 억압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해방과 함께 가속화하기 시작한 서구문명의 유입은 유교의 영향력을 급속도로 약화시켰다. 오늘날 유교는 "우리의 전통문화"라는 말속에서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유교가 쇠퇴했다고 해서 유교적 전통이 사라졌다고 보는 것은 큰 잘못이다. 유교적 전통은 아직도 우리의 의식 속에 깊이 자리잡고 있으며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종교에 상관없이 약 70%에 가까운 한국인들이 아직도 유교적 가치관을 갖고 있다고 밝혀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