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장애물 달리기와 높이뛰기의 기술
- 최초 등록일
- 2002.02.16
- 최종 저작일
- 20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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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장애물 경주 *
(1) 허들 경주 기술
(2) 허들경기의 종류
* 높이뛰기 *
(1) 정면도(Scissors jump)
(2) 베리 롤 오버(Belly roll over)
(3) 포스베리 플롭(Fosbury flop:배면도)
본문내용
- 장애물 경주는 일반적으로 허들(Hurdle)경주라고 말하는데, 이 종목은 같은 간격으로 배치해 놓은 장애물을 뛰어 넘어 달리는 매우 복잡한 경기 종목이다. 체력에 있어서는 첫 번째로 스피드가 필요하며, 도약력, 유연성, 조정력 및 거리에 대한 판단력으로 시력이 좋고, 용기가 있어야 한다.
(1) 허들 경주 기술
1) 출발(Start)
- 제1 허들을 빨리 시야에 넣기 위하여 출발 때 머리를 약간 들어도 좋다. 출발을 하면 가능한 한 빨리 상체를 세워서 전력질주 자세를 한다. 스타트에서 제1 허들까지 보통 8보로하며, 제1 허들이 매우 중요하다.
2) 발 구르기
- 발 구르기는 달리는 방향 뒤쪽 아래로 힘차게 지면을 차야 하며, 발 뒷꿈치를 지면에 대어서는 안된다. 킥(Kick)이 끝나자마자 곧 발구름 다리를 옆으로 가져오면 좋지않다.
참고 자료
스포츠 시리즈 2권 <육상> (동양문화사, 나현성 저)
육상경기 ‘체육교육 문고간행회 편’ (한국생활과학진흥회)
육상경기개론<陸上競技槪論> (형설출판사, 박은보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