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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학] 컴퓨터와 청소년 문화에 관한 연구

*오*
최초 등록일
2001.12.24
최종 저작일
2001.12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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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새로운 세대, 새로운 매체
Ⅱ. 청소년 문화의 특성과 현황
Ⅲ. 정보화와 새로운 청소년문화
Ⅳ. 맺으며 :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1990년대에 들어 젊은 세대의 의식과 행동이 새롭게 관심을 모으고 있다. 10대와 20대 중반의 젊은 세대는 생산영역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지 않은 시간적 '유한층'이라는 존재 조건을 갖는다. 일종의 유예기간을 보내는 이들의 의식과 행동은 생산과 경제보다는 소비와 문화를 축으로 이루어진다. 그들은 생산과정의 억압적 체제안에 포섭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하부토대의 규정에서 그만큼 자유로운 것이다. 사실 '새로운 세대'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나 존재하기 마련이고 그들은 당연히 구세대와는 어떤 식으로든지 차이를 갖고 있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유독 90년대의 신세대와 관련하여 많은 논의가 진행되는 것은 요즘의 신세대가 구세대와 비교해 가지는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이나 행동방식 등에 있어 기성세대와의 세대차가 과거의 그것에 비해 그 폭이 매우 크고 단절적으로 보이는 속성들이 많이 체감된다는 점이 지적된다.

참고 자료

국무총리 기획조정실(1981), <청소년백서>.
권이종(1992), "청소년의 여가생활",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pp.131-149.
김기훈 외(1996), <국민생활 정보화 의식 및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센터.
김옥순(1994), <컴퓨터와 청소년문화: 컴퓨터 음란영상물 접촉실태 및 영향>, 한국청소년 문화연구소.
김옥순(1995), <정보사회에서의 건전 청소년문화 육성방안>, 문화체육부.
김일환(1995), "컴퓨터 통신과 청소년", 세미나 자료집 <정보사회에서의 건전 청소년문화 육성방안>,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pp. 99-115.
김창남(1995),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문화체육부(1996), <청소년 백서>.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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