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허사상] 건학정신과 교육이념
- 최초 등록일
- 2001.12.05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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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건학이념과 건학정신 1
(1) 상허사상 1
(2) 건학이념 1
(3) 건학정신 2
2. 교시와 교육이념 2
(1) 교시 2
(2) 교육 이념 3
3. 교육지침과 실천강령 5
(1) 교육지침 5
(2) 실천강령 5
4. 교가와 그 참뜻 6
(1) 성 6
(2) 신 6
(3) 의 6
본문내용
끝으로 상허 선생의 교육 이념은 미래 지향적인 데에 두고 있다. 당장에 자신의 생계가 어렵고 주거조차 변변치 못한 당시의 상황에서 국가의 백년대계니, 교육을 통한 민족 중흥이니 하는 것이 얼마나 허황하게 들렸을까 하는 것은 쉽게 이해될 수 있다. 그런데, 우리가 바라는 먼 앞날의 미래상의 구체적인 청사진을 내놓을 사람은 없다. 그것은 우리에게 있어서 희망이며 기대이며 또 예측이지,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의 미래 형태가 어떻게 되어야 하느냐에 관한 질문은 문명 비평가들의 수만큼이나 많다. 미래 사회의 설계에 다양성이 요청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인간의 가치 지향성을 시간이라는 차원에서 분류하면 과거 지향성, 현재 지향성, 미래지향성의 셋으로 나눌 수 있다. 과거 지향적인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은 보수적이고, 현재의 모든 사태를 판단하는 기준을 과거에 두는 경향을 갖는다. 과거 지향성은 말하자면 전근대적인 봉건사회나 신분 사회에서 보여지는 사회적 성격이다. 서구의 역사에서는 중세 사람들의 대다수가 이런 유형에 속했다고 볼 수가 있다. 그들의 교과목은 고전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