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윤리] 주리주기논쟁
- 최초 등록일
- 2001.11.27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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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리주기의 개념틀에 타당성 여부
1. 주리·주기의 개념틀은 잘못되었다.
2. 학파로서 주기론은 존재하였는가?
Ⅲ. 퇴계학파의 이기론
1. 사림파 이후 조선 성리학의 리기론적 특징
2. 이황의 학문세계
3. 것리선기후겄의 리일원론
4. 퇴계학파
Ⅳ. 율곡학파의 이기론
Ⅴ. 결론
본문내용
주리주기문제가 조선유학사에서 중요한 논쟁의 하나로 지금까지 논의된 까닭은 주리주기를 범주적 개념으로 사용하여 조선유학을 재구성하려 한 일제강점기의 조선총독부 시학관 다카하시의 역할이 컸다. 조선철학을 사단칠정을 기준으로 퇴계학파와 율곡학파로 나누며 그들의 차이점을 각각 주리와 주기로 파악하려는 다카하시의 시도는 많은 문제점을 드러낸다. 이에 다카하시의 개념틀에 타당성의 여부를 파악하고 이황의 리기론과 이이의 리기론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 1995
「한국유학과 리기철학」, 공영배 금장태 외, 예문서원, 2000
「조선유학의 학파들」. 한국사상사연구회, 예문서원, 1996
「한국철학사상사」, 주홍성 외, 김문용·이홍용 역, 예문서원,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