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베버] 막스베버
- 최초 등록일
- 2001.11.20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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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p.3)
막스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라는 책을 위주로 알아본 막스베버에 대한 생각과 본론에서 전개할 그의 사상
본론 (p.4~7)
1. 막스베버가바라본 소명정신
2. 유태적 천민적 자본주의
3. 베버의 서구 합리화과정의 이중구조
4.프로테스탄티즘 윤리
결론 (P.7~8)
막스베버의 주장에 대한 반론의 결론
본문내용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논함에 있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자본주의 정신이 무엇이냐를 밝히는 것이다. 막스 베버는 자본주의 정신을 합법적 이윤의 획득을 직업(소명)으로 삼고 조직적으로 추구하는 정신적 태도가 자본주의 정신이라고 말했다.
여기서 나오는 소명이란 무엇인가?
소명을 정의하여 보면 인간의 지상에서의 신분은 신에 의해 인간에게 부여된 것이고 은총을 전하기 위한 기회가 된다. 그것은 신의로 부터의 선물인데 의무를 동반한 선물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이 것에서 생각하여 볼 수 있는 것이 칼빈의 예정설이다. 칼빈의 예정설은 신은 어떤 사람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그 사람의 운명을 예정해 놓고 계시다는 이론이다. 때문에 신도들은 그 운명에 순종하여 하나님이 정해주신 운명에 대한 의무로 인하여 열심히 일하였다는 것이다. 즉 막스 베버는 이 소명의 윤리가 청교도들을 자본주의 탄생의 기초를 만들게 하였다는 것이다. 때문에 소명은 막스 베버의 논리 중 가장 중요한 근거이다. 베버는 프로테스탄들이-특히 칼빈 일파들이-신의 은총에 답하기 위하여 열심히 생활하고 신이 내리신 의무에 충실하도록 열심히 노력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그러한가?
이 프로테스탄티즘의 소명이 그리고 칼빈의 예정설이 오히려 자본주의 발전에 저해한 것은 아닐까? 그러니까 이러한 예정설과 소명이 어떤 사람에게 더이상 발전하지 말고 정체해 있기를 바라는 것으로 해석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나는 마주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M.Werber. The Proestant Ethics and the Spirit of Cspitalism
(London: Grorge Allen & Unwin. 1978)
Max Weber, Economy and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