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이론』- 모든 D. 데이비스 -
- 최초 등록일
- 2001.01.30
- 최종 저작일
- 20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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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게임이론의 기본사항
Ⅲ. 전략형 게임 (동시적, 완비형 게임)
Ⅳ. 공약과 신빙성 (전개형, 완비게임)
Ⅴ. 게임이론의 응용
본문내용
게임이론은 사회학적, 정치학적, 경제학적 문제들을 수학을 기초로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려는 이론으로서 주체가 채택하는 전략을 수학적으로 엄밀하게 정의하고 이에 의해서 경쟁관계를 명시적으로 모델화하여 주체의 행동법칙을 추구하는 행동과학의 한 영역인데 각 주체들의 선택에 따른 결과를 예상하기 힘든 불확실성의 상황에 있어서 이러한 불확실한 결과에 대한 의미있는 해석을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던 기존의 전통적인 경제학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주었는바 관심을 끌게 되었다.
게임이론은 처음 1928년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에 의해 제시되었는데 1944년 전운이 감돌고 파시즘이 대두하던 시절 '존 폰 노이만'과 '오스카 모르겐슈테른'이 저술한 「게임의 이론과 경제행동」이라는 책이 간행되면서 발전되었는데 세계경제의 블록화, 기업간 합병에 따른 과점형태의 시장의 득세, 각국의 자국중심적 행동양태의 증대 등 그야말로 '전략적 상황'이 확산되어 가는 오늘날의 상황에 더 적합한 측면이 있는바 더욱더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게임이론은 본래 물리학 분야에서 처음 시작되었던 시도이나 이러한 이론이 사회현상의 해석에 흥미있는 결론을 가져다준다는 점에서 점차 사회과학분야에 응용되기 시작되었고 복잡한 사회현상을 깊은 수학적 기초없이 간단한 모형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에는 경제학과 정치학 외에 순수과학, 사회학, 마케팅, 금융, 후생이론 등 거의 모든 분야의 학문에 있어서 널리 응용되고 있는바 이에 우리 분임에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게임이론의 예를 서술하고 있는 '모튼 D. 데이비스'의 「게임의 이론」이라는 책을 독서토론의 주제로 삼아서 모호한 가치논쟁보다는 보다 현실적용 가능한 결론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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