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 최초 등록일
- 2009.04.0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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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가인 칼빈과 루터에 대한 고찰
목차
종교개혁에 대한 연구 동향
종교개혁의 배경
■사상적 배경-스콜라주의, 인문주의
■인문주의의 성격: 세속적 인문주의, 종교적 인문주의
유럽의 초기 종교개혁
루터의 작품
종교개혁사
▶ 칼빈의 정치사상
결론
▶ 칼빈의 역사이해
본문내용
종교개혁을 단순히 종교로만 국한시키지 말라. 단순히 교회의 문제에만 고민한 것이 아니라
그 당시 사회,문화, 정치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고민에서 비롯된 사건이다
종교개혁에 대한 연구 동향
1. 종교개혁사를 교리적이고 고백적인 측면에서 벗어나라.
2. 사회 경제사적 접근이 강하다.
3. 루터와 칼빈 뿐만 아니라 재세례파, 스페인의 종교개혁 등 연구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4. 중세와 종교개혁과의 관계를 역사의 연속성과 단절성의 문제에서 조명한다.
종교개혁의 배경
■사상적 배경-스콜라주의, 인문주의
역사를 연속성 상에서 이해할 때 중세적 전통과 관련지어 이해해야 한다.
○종교개혁자가 문제시하는 것은 설교자가 얼마나 성경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하고 있느냐?
칼빈와 루터는 카톨릭의 비성경적 부분을 지적했다. 이것은 카톨릭 교리의 학문적 소양을
이루는 스콜라주의와 무관하지 않다. 신앙의 문제를 단순한 종교적, 신비적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학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개혁가들은 생각했다.
중세 대학의 설립은 교황의 허락이 있어야한다. 이 말은 대학의 이념이나 사상은 모두
카톨릭 전통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샌 앤드류 대학도 마찬가지로 카톨릭 전통에서 세워
졌다. 그런데 종교개혁기에 샌 앤드류 대학의 출신들이 종교개혁을 주도했다.
예를 들면 존 낙스, 등이다. 역사적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 말은 스콜라주의와 종교
개혁이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인문주의의 영향-restoration(회복), revival(재생), awakening(각성), reflowering(번영)
그리스 로마적 전통이 르네상스 시기에 다시 부활하며 재생되고 각성되고 번영된다.
인문주의는 인간에 대해 관심을 둔 철학이다. 개인주의와 비판주의와 합리주의를 포함한다.
․개인주의(personal): 공동체(카톨릭의 통일성, 관심사가 같다)→개인주의적으로 변화됨
중세적인가치와 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