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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건윤리및정책]생태 여성주의(에코페미니즘)윤리의 특성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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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08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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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태 여성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상세히 논술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생태 여성주의(에코페미니즘)
1. 생태 여성주의(에코페미니즘)의 개념과 정의
2. 에코페미니즘의 등장
3. 에코페미니즘 의미
4. 에코페미니즘의 메시지
5. 환경문제를 보는 시각

Ⅲ. 생태 여성주의(에코페미니즘) 윤리의 특성
1. 생태 여성 해방론
2. 생태여성해방론의 흐름
3. 대안적인 여성 문화와 생태문제의 연관

Ⅳ.생태여성주의의 한계
1. 심층생태주의에 대한 지나친 비판
2. 남성에 대한 지나친 불신
3. 여성에 대한 남성 지배와 자연에 대한 인간 지배를 지나치게 강조

Ⅴ. 나의 견해

Ⅵ.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생태 여성주의는 남성에 의한 여성억압을 사회내부에 존재하는 주요 지배유형으로 보고, 사회의 지배와 자연의 지배는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전제한다. 사회의 억압적 대상으로 여성의 위치와 인간의 억압적 대상으로 자연의 위치가 서로 같다고 보는 것이다. 요컨대 생태 여성주의는 여성과 자연의 동일성을 전제하고 여성해방과 자연해방을 동시에 추구한다.
첫째 생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변혁이 필요하다. 지배의 위계가 존재하는 사회는 자연을 지배하고 파괴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사회적 변혁은 위계를 제거하여 평등, 문화적 다양성 비폭력에 대한 가치를 재구축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 사회적 변혁을 통해 호혜적 관계로 바꾸어야 한다.
둘째 사회적 변혁은 반드시 지적 변혁을 수반하지 않으면 안된다. 생태여성주의는 위계적이며 이원론적인 사고방식을 배제한다. 남성과 여성, 인간과 자연, 정신과 육체, 주관과 객관 따위의 이원론을 거부한다.
왜냐하면 이원론적인 사고가 위계적 가치체계와 결합하여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태여성주의는 자연파괴에 대한 투쟁이 본질적으로 남성의 여성억압에 대한 투쟁과 일맥상통한 것으로 간주한다. 남성과 여성을 차별하고 인간과 자연을 분리시키는 이원론을 종식시킬 수 있는 대안적 사고방식을 모색한다.
셋째 자연의 가치를 평가하는 관점을 바꾸어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반드시 변혁되도록 해야 한다. 생태여성주의는 자연의 도구적 가치보다 목적적 가치를 중시한다. 도구적 가치는 유용성이다. 어떤 대상이 도구적 가치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무엇을 얻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어떤 대상이 목적적 가치를 갖는다는 것은 그자체로서 가치를 갖는다는 것을 뜻한다. 요컨대 자연의 가치를 인간의 유용성 측면에서 평가할 것이 아니라 그자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인간이 자연을 결코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호혜적인 것으로 보는 관점은 상당부분 생태학에서 비롯된다.
생태학에서는 다양한 생명체들이 자연완경과 호혜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태여성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상호의존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생태여성주의 ecofeminism 는 문자 그대로 생태사상과 여성주의가 결합된 이론이자 사회운동이다. 에코페미니즘이란 용어는 1974년 프랑스의 프랑수아 드본느가 처음 사용했다. 드본느는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의 원인이 남성 중심적인 사회제도에 있다고 주장했다.
생태 여성주의는 남성에 의한 여성억압을 사회내부에 존재하는 주요 지배유형으로 보고, 사회의 지배와 자연의 지배는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전제한다.

참고 자료

반다나 시바, 손덕수 역, 에코페미니즘, 창비, 2000
한면희, 미래세대와 생태윤리, 철학과현실사, 2007
정희진, 페미니즘의 도전, 교양인, 2005
송명규, 현대 생태사상의 이해, 따님, 2004
J. R. 데자르뎅, 김명식 역, 환경윤리, 자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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