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04.06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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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중용(中庸) 요약
「이 요약서는 1. 중용장구서와 2. 중용 제11장까지의 공자 말씀 인용 부분을 읽고 요약한 것임.」
목차
Ⅰ. 중용(中庸) 요약
1. 중용장구서(中庸章句序)
2. 중용(中庸)
Ⅱ. 중용(中庸) 독후감
본문내용
Ⅰ. 중용(中庸) 요약
「이 요약서는 1. 중용장구서와 2. 중용 제11장까지의 공자 말씀 인용 부분을 읽고 요약한 것임.」
1. 중용장구서(中庸章句序)
「주자(주희)가 중용을 편찬하면서, 요(堯), 순(舜) 및 성현으로부터 공자까지의 도통(道統)을 오직 안회(顔回), 증삼(曾參)이 전승해서 그 증삼(曾參)의 제자인 자사(子思)에 이르러, 유가가 아닌 이단(제자백가)으로부터 정통의 도학(道學)이 단절 되어버릴 것을 걱정한 나머지 각고의 노력 끝에 중용이 저술되어 맹자에게 전승된 경위와 중용의 뜻에 대하여 풀이 하여 중용장구(中庸章句)의 서문으로 쓴 글이다. 주자의 사상적 입장을 정면으로 밀고 나온 당당한 문장으로 되어 있다.」
1. 중용은 무엇 때문에 지었는가? 자사자(子思子)가 도학의 그 전통이 잃어질까 우려하여 지었다.
2. 상고에 성신(聖神)이 하늘을 이어 만인의 준칙을 세우면서부터 도통의 전승이 시작되어 왔으니 그 경서에 나타나 있는 것으로 “진실로 그 중(中)을 잡으라.”고 한 것은 요(堯)가 순(舜)에게 전 수한 것이요, “인심은 위태하고 도심은 미묘하니 정밀히 하고 한결같이 하고서야 진실로 그 중을 잡으라.”고 한 것은 순이 우(禹)에게 전수한 것이다.
3. 요(堯)의 한 마디가 지극하고 극진하였는데 순(舜)이 다시 그것에다 세 마디를 더한 것은 요의 한 마디는 반드시 그렇게 하고 나서야 해낼 수 있음을 밝힌 것이다.
4. 이 문제를 대게 논 해 본다. 마음의 허령지각(虛靈知覺)은 하나일 뿐이다. 하나 그래도 인심과 도심의 다름이 있게 되는 것은 곧 그것이 어떤 경우엔 형기의 사(私)에서 생겨나고, 어떤 경우 엔 성명(性命)의 정(正)에 근본 되므로 그 지각되게 하는 것이 같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혹 은 위태하고 불안하기도 하고 혹은 미묘하여 나타나기 어려울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