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P파일 포맷
- 최초 등록일
- 2009.04.06
- 최종 저작일
- 2009.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BMP파일의 포맷
목차
1. 비트맵 정의
2. 비트맵의 종류
3. BMP파일의 구조
본문내용
1. 비트맵 정의
비트맵(bitmap)이란 윈도우즈에서 영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윈도우즈 GDI(Graphic Device Interface) 오브젝트의 하나이다. 비트맵으로 영상을 표현할 때에는 픽셀(Pixel) 단위로 색상 정보를 나타낸다. 포토샵, 페인트샵, 그림판 등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그림들은 모두 비트맵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들도 모두 비트맵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비트맵과 달라 점, 선, 면 등의 기본적인 그리기 도구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을 벡터 그래픽(vector graphics) 방식이라고 하며, 캐드(CAD)등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비트맵 방식은 벡터 그래픽 방식에 비하여 메모리를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어 가로 100픽셀, 세로 100픽셀의 사각형을 표현하려면 비트맵의 경우 10,000개의 픽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지만 벡터 방식은 모서리 점의 좌표 두 개(좌상귀, 우하귀)만 기억하면 된다. 그러나 디지털카메라에서 찍은 사진과 같은 그림을 저장하기에는 벡터 방식보다 비트맵 방식이 적합하다. 또한 비트맵 방식은 복잡한 계산 없이 단순히 그림을 복사하여 화면에 보여주기 때문에 벡터 방식보다 출력 속도가 빠르다.
2. 비트맵의 종류
윈도우즈에서 지원하는 비트맵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장치 의존 비트맵(DDB: Device Dependent Bitmap)이고 다른 하나는 장치 독립 비트맵(DIB: Device Independent Bitmap)이다.
장치 의존 비트맵에서 장치라 함은 보통 출력장치를 의미한다. 여기서 출력장치라는 것은 모니터에 그림을 보여주는 화면 출력을 주로 의미한다. 현재 화면 설정이 픽셀을 8비트로 표현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면 장치 의존 비트맵도 픽셀당 8비트로 표현되고, 현재 화면이 픽셀당 16비트로 표현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면 장치 의존 비트맵도 16비트로 표현된다. 이는 화면 설정에 따라 비트맵의 출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달리 장치 독립 비트
참고 자료
영상처리프로그래밍 by Visual C++ / 황선규 저 / 한빛미디어,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