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미술][인상파][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후기인상파]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4.06
- 최종 저작일
- 2009.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1.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2. 모네(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3. 드가(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Ⅲ.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1. 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1) 미역감는 사람들
2) 일요일오후의 그랑자트섬
3) 퍼레이드
2. 시냑 (Paul Signac 1863-1935)
Ⅳ.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1. 세잔
2. 반 고호
3. 고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상주의 운동의 시작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 (Salon des Refuses)에 출품한 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이 카페 게르보아(Cafe Guerbois)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인상파 활동이 탄생되었다. 이때의 시기를 대체로 1868년 부터 1870년 사이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1870년 프로이센, 프랑스전쟁은 이 모임을 해산시켰으나, 모네, 시슬레, 피사로 등이 전쟁을 피해 런던으로 가서 터너와 컨스터블 등 영국 근대 풍경화파의 외광표현에 접한 사실은 인상주의 운동에 크게 기여를 했다. 전쟁 후 파리로 돌아와 1874년 봄 나다르 사진관에서 첫 전람회인 `화가, 조각가, 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1회전을 열었다. 이때 출품된 모네의 작품 라는 풍경화의 제명을 따서 르루아라는 미술기자가 `인상파전람회`라고 다분히 조롱 섞인 기사를 에 실은 것이 `인상파` 라는 이름의 기원이 되었다.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광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빛에 의해 변하는 순간적인 사물 의 색채의 변화를 표현한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실내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야외로 나가 자연을 벗 삼아 자연을 호흡하면서 빛에 의해 변하는 순간적인 자연의 색채의 변화를 모색하여 그림을 그려 외광파라고도 한다. 그 결과 화면이 밝아지고 터치가 뚜렷해졌다.
1.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마네의 작품으로는 피리 부는 소년, 풀밭 위의 식사 등이 있다.
2. 모네(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인상주의의 대표작가로서 인상주의의 이론을 확립했다. 인상주의의 어원이 ꡐ해돋이 인상ꡑ에서 출발했다. 대표작으로는 수련, 연잔, 해돋이 인상 등이 있다.
참고 자료
빌린다 톰슨, 신방훈 역(2003) / 현대미술운동총서-후기인상주의, 열화당
안 디스텔 / 르누아르: 빛과색채의 조형화가,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52
오광수(1989) / 서양 근대 회화사, 일지사, p.22
정금희(2001) / 이야기 근대 미술사, 집사채, p.131-232
존 리월드(2006) / 인상주의의 역사, 까치방
주드 웰턴(1997) / 인상주의 (Impressionism), 디자인 하우스
캐롤 스트릭 랜드 /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