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와 땀으로 쓴 소논문입니다.
송강 가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A+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창작 목적
2. 화자의 실체
3. 주제 의식
Ⅲ. 결 론
본문내용
본고에서는 작품들에 나타나는 주제의식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 작품으로는 <관동별곡>, <성산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의 총 네 편의 가사를 다룰 것이다. 정병욱님은 <장진주사>까지 가사로 보았지만, <장진주사>는 조선 전기 가사의 아주 기본적인 틀이라 볼 수 있는 ‘4음보 율격’에서도 이미 상당히 벗어나 있기 때문에 이는 논외로 하겠다. 이 네 편의 가사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나름의 연구 절차를 설정하였다. 먼저, 1. 작품의 창작 목적 혹은 의도를 밝힘으로써 작가가 작품을 통해 실현하려했던 바를 전체적으로 조망하겠다. 다음으로, 작품의 주제의식을 직접적으로 청자 혹은 독자에게 전달하고 있는 2. 화자의 정체를 밝힘으로써, 그러한 화자 설정이 주제 구현에 어떤 효과를 불러오는지 살펴보겠다. 그런 뒤, 1. 창작목적과 2. 화자의 정체에 덧붙여 작가의 생애, 사상, 가치관등을 배경지식으로 삼아, 작품이 실제로 어떤 3. 주제 의식을 지니고 있는지 가사라는 장르적 특성에 맞추어 고찰하겠다.
Ⅱ. 본 론
1. 창작 목적
시의 창작과 그 향수도 언어행위의 일종이다. 시인은 ‘무엇인가’를 말하는 사람이며, 그 ‘무엇인가’는 시 작품이라는 한 형상화된 조직체를 통해 발현 되는 것이다. 발화의 내용과 형식이 발화 동기에 의해 많이 좌우되듯이 시의 내용과 형식도 그 동기-이를 ‘창작목적’이라고 말하기로 한다-에의해 많이 좌우된다
그렇기 때문에 작품을 연구할 때 주제, 표현 방식, 용어 등의 세밀한 분석에 앞서 먼저 작품의 창작목적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다. 필자는 성호경님의 창작목적 분류법을 차용하여, ‘교시(敎示)적 목적’과 ‘표현(表現)적 목적’, 그리고 ‘요구(要求)적 목적’을 중심으로 송강 가사 작품들을 분석하도록 하겠다.
그런데 작가가 되지 않고서야 작품의 창작목적을 뚜렷하게 밝히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이다.
참고 자료
․ 성호경,『조선전기시가사론』, 새문사, 1988
․ 정병욱,『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8
․ 임기중, 『한국가사학사』, 이회문화사, 2003
․ 박영주,「송강시가의 정서적 특질」,『한국시가연구』, 한국시가학회 제 5집, 1999
․ 윤선도, 정철, 박인로, 『강호에 병이 깊어 죽림에 누웠더니』, 보리, 김하명 역, 2005
․ 김희선,「송강가사의 화자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2001
․ 송지은,「송강정철 문학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1998
․ 전일환, 「송강가사와 그 이전 가사의 비교 연구」, 전북대 대학원, 1979
․ 최태호,「정송강문학연구」,인천대 학원, 1987